국내 최초 대전서 AI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술 구현된다

대전시·ETRI, 인공지능기반 지능형도시구축 협약 체결
도시데이터댐 구축·연구결과물 실증 등서 긴밀한 협력
  • 등록 2020-12-08 오후 3:03:52

    수정 2020-12-08 오후 3:03:52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이 8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도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국내 최초로 대전에서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이 교통 분야에서 구현될 전망이다.

이 플랫폼은 현실 세계의 사물을 컴퓨터에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컴퓨터에 재현,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는 방식을 말한다.

대전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8일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도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전을 지능형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사업기획부터 도시 데이터 댐 구축, 인공지능 서비스, 연구결과물 실증 등 전 주기에 걸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우선 시범 사업으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의 생성·제어·분석·서비스 등 실시간 연계 구조를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전시는 ETRI를 비롯한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 연구원의 축적된 과학기술과 전문가들로 이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대전시와 ETRI는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시범사업을 교통분야에 우선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이어 안전과 환경, 복지 등 다양한 공공분야와 전 산업분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0월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지역뉴딜 정책발표에서 대전을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허 시장은 “4차 산업특별시 대전, 지능형 도시 대전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출연연과 협업이 중요하다”면서 “인공지능, ICT, 디지털 트윈 등 첨단기술 기반사업을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서비스를 고도화 하는 등 성과창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명준 ETRI 원장도 “대전시와의 협업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과 지역 뉴딜정책을 동시에 구현하게 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면서 “국가지능화와 함께 대전시 지능화 도시 구축을 위해서도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