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까지 나섰지만…빈축만 산 호텔롯데 IPO설명회

  • 등록 2016-05-30 오후 5:54:52

    수정 2016-05-30 오후 6:17:58

[이데일리 송이라 조진영 기자]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히는 호텔롯데가 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까지 직접 나서 국내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첫 설명회를 가졌지만 기관들의 빈축만 샀다. 행사 참석 자격을 제한하거나 일부 자산운용사는 아예 초청조차 하지 않은데다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해 혼란만 야기하는 등 역효과만 낸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호텔롯데는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내 자산운용사 최고책임자(CIO)를 대상으로 IPO 설명회를 개최했다. 신 회장은 직접 연단에 서 호텔롯데 상장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통상 IPO 설명회에는 전문경영인이나 재무책임자가 나서는 점을 감안하면 신 회장이 직접 참석한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러나 정작 이 자리에 삼성과 신영, KB, NH 등 대형 운용사 CIO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담당 본부장이 참석하거나 애널리스트가 대참하기도 했다. IPO주관사인 미래에셋과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의 계열 운용사들은 수요예측에 참여할 수 없어 제외됐고 이외에도 초청장을 받지 못한 운용사도 일부 있었다. 사실상 대형 운용사 CIO급은 거의 참석하지 않은 셈. 이날 불참한 한 운용사 CIO는 “운용사 대상으로 IPO 간담회를 하는데 굳이 CIO급 이상으로 자격을 둔 이유를 모르겠다”며 “짜여진 각본대로만 진행될 것 같아 굳이 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심지어 또다른 운용사 CIO는 “어떤 기준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아예 초청받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더구나 설명회에서도 신 회장과 참석자들간에 오간 질의응답은 고작 2개 뿐이었다. 이 자리에서 신 회장은 “호텔롯데 IPO를 계기로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투명성을 확보해 더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가겠다”며 “호텔롯데가 상장되면 더이상 사기업이 아니라 공개된 기업인 만큼 개방된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호텔롯데를 어떤 방법으로 지주사로 전환할 생각인가를 묻는 질문에 신 회장은 “호텔롯데는 지주회사로 키울 생각이 없다”고 답변해 참가자들에게 혼란을 키웠다. 이 자리에 있던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호텔롯데가 한국 롯데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IPO가 롯데그룹 지배구조 개선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시장 전망과는 다른 발언이었다“며 “참석자 대부분이 의아해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의 발언은) 중장기적으로 지주사 전환을 고려하고 있지만 현 단계에서는 추진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행사 이후에도 기관들이 수요예측 성공 가능성을 높게 점치지 않았다는 것도 설명회의 의미를 평가절하하게 만드는 요인이었다. 또다른 자산운용사 임원은 “주관사와 공동주관사를 제외하면 수요예측에 들어갈 수 있는 국내 대형 증권사가 삼성증권과 KB투자증권, NH투자증권 정도인데 주어진 물량을 소화하기도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실제 이날 설명회에서 롯데그룹측은 면세점사업의 경쟁력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 참석자는 “최근 면세점 탈락 등으로 밸류에이션 매력이 떨어진 점을 의식한 것 아니겠냐”고 해석했다. 다만 한 기관투자가는 “첫 설명회 상황을 가지고 수요예측을 예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해외 기관 반응이 나오면 시큰둥했던 국내 기관들도 움직일 수 있다”며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