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솔로몬 이어 남태평양 지역 전반 안보협정 모색”

로이터 “中, 남태평양 국가에 5개년 계획 배포”
안보·데이터 협력 제안, 기후변화 등도 포함
미크로네시아 “미·중 분쟁 휘말릴 것"
  • 등록 2022-05-25 오후 5:30:54

    수정 2022-05-25 오후 5:30:54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오는 26일부터 10일동안 솔로몬제도를 포함해 남태평양 8개국을 방문하는 가운데 중국이 남태평양 도서국과 지역 차원에서 안보·데이터통신 협정을 모색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사진=AFP)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제2차 중국-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회의를 앞두고 관련 국가들에 공동 개발 비전과 5개년 계획 초안을 배포했으며, 해당 문건은 중국과 남태평양 지역 간의 안보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로이터는 해당 문건이 중국이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중·고위급 경찰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한다고 전했다.

전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동티모르 등 8개국을 정식 방문한다. 왕 부장은 오는 30일 피지 방문 기간 제2차 중국-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중국 측은 또한 해당 문건을 통해 데이터 네트워크, 사이버 보안, 스마트 세관 시스템 등 ‘경제 발전 및 국가 안보 보호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을 위한 협력을 남태평양 국가들에 약속했다.

중국 거대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화웨이는 미국이나 호주가 진행하는 남태평양 지역에서의 해저 케이블 건설,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과 관련된 입찰에 참여했지만, 안보 문제를 이유로 번번이 수주에 실패했다. 중국 정부의 지령에 따라 기밀정보를 수집하고 사이버 공격을 가하는데 가담할 수 있다는 이유로, 화웨이는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서방국가의 5세대(5G) 사업에서 배제되고 있다.

로이터는 또한 해당 문건이 중국·태평양 지역 간 자유무역협정, 기후 변화와 보건에 대한 지원도 제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美뒷마당’서 영향력 키우는 中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번 왕 부장의 방문은 중국 정부가 남태평양 지역과 관계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풀이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4일까지 나흘에 거친 한·일 순방 기간 중국 견제 경제협의체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를 출범시켰으며, 미국·일본·호주·인도 4국의 인도·태평양 안보 협의체인 쿼드 정상회의을 진행하며 중국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이에 중국은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해 ‘미국의 뒷마당’으로 불리는 남태평양 지역에서의 경제적·정치적 영향력을 키워 미국에 맞서겠다는 것이다.

남태평양 지역은 2차대전 이후 미국 등 서방의 영향권에 있었다. 하지만 기후변화,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상황은 달라졌다. 지난달에는 전략적 요충지로 꼽히는 솔로몬제도가 중국과 안보협정을 체결했다. 중국의 군사 기지 배치 가능성 등이 부각되면서 이웃국가인 호주와 뉴질랜드는 우려를 표했다.

데이비드 파누엘로 미크로네시아 연방공화국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사이에 새로운 냉전을 촉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전에 결정된 공동성명’을 거부한다”면서 “대만에 이어 남태평양 국가들도 미국과 중국의 지정학적 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중국과 남태평양 지역 간 협정은 안보와 무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영향력이 특정 국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남태평양 지역 전반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이는 미국과 동맹국들의 우려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