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현 금감원장 "KB제재, 충분한 소명기회 줘야"

감사원 '정보유출 사태, 금융당국 감독 부실' 지적에는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
  • 등록 2014-07-28 오후 7:19:01

    수정 2014-07-28 오후 7:21:58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최수현(사진) 금융감독원장은 28일 금감원의 KB금융 제재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충분히 소명 기회를 주는 것이 금융당국으로서 당연한 소임”이라며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이나 이건호 KB국민은행장에 대한 제재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단 행원들의 제재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KB금융 관련 제재 대상만 200명으로 카드 유출 관련자만 100명이 넘는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과거 대심제를 도입할 때 시간이 길어진다는 논리로 반대가 많았다”며 “하지만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얘기할 기회를 안 주면 말이 되겠느냐”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또 “단일 기관에서 KB보다 더 많은 사람이 제재를 받은 경우도 있었다”며 이번 KB금융에 대한 제재가 다른 사례에 비해 특별히 많은 사람을 제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근 골드만삭스의 경우 제재 결과가 나오기까지 두 달이 걸리는 등 과거에는 제재심의가 더 길어진 적도 있었다”며 “민주적으로 피해자에 대한 권리보전 차원에서 발언 기회를 줘야한다”고 덧붙였다.

최 원장은 이날 오전 감사원이 금융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금융당국의 관리 감독 부실에 있다는 내용의 감사 결과를 내놓은 것과 관련해서는 “섣불리 말하기가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임영록 회장에 대한 중징계 조치가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감사 결과를 정확히 확인한 후 말하겠다”고 했다.

한편 최 원장은 올 하반기 금감원의 감독 방향과 관련, “서민 금융사기와 관련한 사건·사고가 너무 많다”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종합대책을 내놓는 방안 등 여러 가지 고민과 함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