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90일의 기록]'황교안은 총장감' 칭찬했던 朴특검…15년 인연이 악연으로

2003년 부산동부지청서 근무…함께 색소폰 배우기도
박 특검, 황교안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서 지원사격도
특검의 靑 압수수색 및 수사연장 모두 거부한 황 대행
  • 등록 2017-02-27 오후 1:00:00

    수정 2017-02-27 오후 1:14:0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왼쪽)이 지난해 12월 박영수 특별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는 검사장 시절 공개석상에서 차장검사였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미래의 검찰총장감’이라고 추켜세우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둘이 얼마나 마음이 잘 맞았으면 색소폰을 같이 배웠겠나.”

검찰의 한 고위관계자는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검과 황교안(60·13기) 대행의 관계를 이같이 설명했다.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쳐야 할 특별검사와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를 대신 수행하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만난 이들의 인연은 결국 악연으로 막을 내리게 됐다. 황 권한대행은 특검의 숙원이었던 수사기한 연장을 결국 거부했다.

박 특검과 황 대행의 인연은 14년 전인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박 특검은 부산동부지청장으로, 황 대행은 차장검사로 일했다.

황 대행이 수준급 색소폰 연주 실력을 뽐내게 된 것도 당시 박 특검과 맺은 인연이 계기가 됐다.

황 대행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박 특검(당시 지청장)과 카페에 갔다가 우연히 듣게 된 색소폰 연주가 너무 좋았다”며 “박 지청장이 ‘황 차장 색소폰 한번 불어볼까’라고 제의한 것이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황 대행은 이후 두 장의 색소폰 앨범을 냈다.

박 특검은 사석은 물론 공개석상에서도 황 대행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한다. 특히 박 특검은 2015년 6월 국회에서 열린 황 대행의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와 “여러 부처 장관이나 국회와 두루 협조하며 부드럽게 총리직을 수행할 수 있는 적합한 인물”이라며 황 대행에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박 특검은 이날 인사청문회에 나온 것 때문에 건설업체 대표 A씨로부터 피습까지 당했다.

A씨는 자신이 고소한 슬롯머신 대부 정덕진씨가 무혐의 처분을 받아 풀려나자 고검장 출신인 박 특검에 대한 검찰의 전관예우 때문이라고 의심하던 중 이날 청문회를 보고 확신해 범행을 저질렀다.

당시 박 특검은 왼쪽 얼굴과 목 부위를 커터칼에 찔려 15㎝ 정도 상처가 났다. 상처부위가 조금만 벗어났다면 생명이 위험했을 수 있었다고 한다.

두 사람의 각별한 인연은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맡은 특별검사와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만나면서 거리가 벌어졌다.

박 특검은 지난 3일 청와대 압수수색을 실시하기 위해 경내 진입을 시도했으나 비서실장 등의 반대로 무산되자 상급자인 황 대행에게 협조요청서를 보냈으나 아무런 대답도 듣지 못했다. 특검은 행정소송까지 제기하면서 청와대 압수수색에 집착했으나 결국 포기했다.

수사기간 연장도 마찬가지다. 박 특검은 오는 28일까지 수사 마무리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 황 대행에게 지난 16일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했으나 거부당했다.

당시 특검 측은 “수사기간 연장여부를 알아야 남은 기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며 “빠른 답변이라도 해 달라”고 수차례 요구했지만 황 대행 그마저도 들어주지 않았다. 황 대행은 수사종료 하루 전날인 27일에야 “특검의 주요 목적과 취지는 달성됐다”며 연장 승인을 거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