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일정 '대수술'"…6주 만에 멈춘 위드코로나에 '우왕좌왕'

준비 덜 된 위드 코로나…6주 만에 '일상 멈춤'
사적모임 4인·식당 및 카페는 오후 9시까지
크리스마스·송년회 앞두고 일정 '대수술'
자영업계도 반발 "벼랑 끝으로 내몰려"
  • 등록 2021-12-16 오후 4:42:33

    수정 2021-12-16 오후 4:42:33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연말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지인과 식사 모임을 계획했던 직장인 이모(32)씨는 최근 식당에 전화해 예약을 취소했다. 동아리의 운영진을 맡아 연말 모임을 취소하고 양해를 구하느라 온종일 전화기를 붙잡고 있었던 그였다. 11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때 잡은 약속이 약 한 달 만에 뒤집힌 셈이다. 이씨는 “위드 코로나 이후 확진자가 점점 늘어날 것이라는 사실은 정부도 알고 있었을 텐데 코로나 난리를 겪은 2년 동안 뭐했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의 강화된 새 방역조치 발표를 하루 앞둔 지난 15일 밤 9시가 넘지 않은 시간 서울 마포구의 식당가 거리가 한산하다.(사진=연합뉴스)
준비 덜 된 위드 코로나…6주 만에 ‘일상 멈춤’

단계적 일상회복 6주 만에 다시 일상이 멈춘다. 연일 신규 확진자수와 위중증 환자수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자 정부가 칼을 빼들었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위중증 환자는 989명으로 사상 최다치를 기록했다. 신규확진자도 이날 기준 7622명을 기록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오는 18일부터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전국적으로 4인까지만 모일 수 있게 조치를 강화했다. 영업시간도 제한했다. 유흥시설·콜라텍 등 1그룹과 식당·카페·노래연습장·실내체육시설 등 2그룹 시설은 오후 9시까지 영업할 수 있다. 영화관·공연장·오락실 등 3그룹과 PC방·학원 등은 오후 10시까지로 제한키로 했다.

고강도 거리두기 방침에 대해 권덕철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야간 시간대까지 활동시간이 길어질 경우 침방울 배출 및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음주동반 모임이 결합돼 감염 위험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연말 모임 앞두고 일정 대수술…곳곳서 ‘혼란’

그동안 머뭇거리다 급하게 방역 강화 대책을 세운 정부로 비난이 쏠린다. 지난달 말부터 전문가들이 방역 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이미 수차례 의견을 낸 바 있기 때문이다. 당시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 내과 교수는 “호흡기 질환은 초기 대응이 늦어지면 걷잡을 수 없기에 항상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계획을 지금이라도 발동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모임을 계획했던 국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6명이 모이기로 했다가, 인원 제한에 걸려 약속을 취소한 직장인 김모(29)씨는 “(방역을) 묶으면 확실하게 미리 묶고, 풀려면 확실하게 풀지 일관성 없는 정부의 지침을 언제까지 보고만 있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서모(35)씨도 “위드 코로나를 시작할 당시 정부가 충분히 방역에 대한 준비나 대응을 염두하고 있는 줄 알았다”며 “백신 접종도 하고 방역에 동참하면서 일상 회복되길 기다렸는데 허탈하다”고 토로했다.

급하게 ‘최후의 만찬’을 준비하는 이들도 있었다. 대학생 정모(24)씨는 “다음 주 크리스마스 때 친구들과 송년회 겸 놀기로 했었는데 약속을 앞당겼다”며 “정부가 코로나19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빠르게 대처했다면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졌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직장인 김모(28)씨도 “다음 주 회식이 당장 오늘 저녁으로 당겨졌다”며 “12월 달력을 ‘대수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9월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앞에 마련된 자영업자 합동분향소에서 관계자가 국화꽃 등 물품을 정돈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부 정책 따랐는데” 뿔난 자영업계도 ‘반발’


자영업자들도 정부의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 제한 방역 대책에 뿔이 났다. 오성영 전국헬스클럽관장협회회장은 “각종 대출로 연명하며 힘들게 버티고 남은 것이라곤 금융원 대출금 영수증뿐임에도 2년 동안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며 따랐다”며 “얼마나 또 수많은 자영업자가 벼랑 끝으로 내몰려야 하는가”라고 호소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도 “방역당국의 무책임한 선택으로 자영업자들이 또 다시 무거운 짐을 지게 됐다”며 “정작 과밀·집단감염 유발 시설에는 방역패스를 면제해주고, 온몸으로 이 시기를 견디는 자영업자들을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수많은 자영업자를 떠내 보내고 함께 울었던 합동분향소가 치워진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또 이렇게 벼랑으로 내몰린다”며 “준비가 미흡한 정부의 정책을 더는 따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오는 22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에서 총궐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