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주가는 얼마? 정치인 주가지수 서비스 등장

정치IT 스타트업 폴리그라운드
"정치인 주가지수로 실시간 여론지표 파악"
서정호 대표 "온라인 정치 플랫폼 자리매김 목표"
  • 등록 2021-06-17 오후 2:51:09

    수정 2021-06-17 오후 2:52:46

(사진=폴리그라운드)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정치인을 주식처럼 사고 팔면서 각 정치인에 대한 지지도를 주가로 나타내주는 서비스가 나왔다.

정치IT 스타트업 폴리그라운드는 정치증권거래소 ‘폴리그라운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가상의 주식시장에 정치인을 상장하고 회원들 간 주식 거래로 각 정치인과 정당의 주가가 형성된다. 거래 방식은 실제 주식시장과 비슷하다. 기업의 주가가 실적이나 성장성을 반영해 형성된다면, 폴리그라운드에선 정치인에 대한 평가가 주가에 반영된다. 즉, 정치인 주가가 일종의 지지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시간 여론지표라고 볼 수 있다.

거래 가능한 초기 상장 종목은 문재인 대통령과 각부 장관, 현직 국회의원 및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등 대선후보를 포함한 322개 종목이다. 투자자들은 회원가입과 동시에 지급되는 사이버머니(1000만원)를 종잣돈으로 삼아 정치 주식을 사고파는 투자활동을 통해 정치 참여와 경제 원리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여기서 거래되는 대금은 환금성이 없는 투자 머니로 보유자산에 따라 레벨이 올라가며, 일정 레벨이 되면 별도의 혜택을 추후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 오프라인 집회를 온라인으로 옮긴 ‘맞짱집회’, 불량 정치인에 항의를 표현하는 ‘하한가운동’, 회원들의 동의를 모아 유망한 정치인을 상장할 수 있는 ‘신규 상장’ 등의 서비스도 제공된다.

폴리그라운드는 앞으로 실시간 여론조사, 국민의회, 지역·성향별 국회의원 매칭, 회원과 정치인 간의 직접 소통 채널 등을 추가하며 온라인 정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서정호 폴리그라운드 대표는 “몇 년에 한번 투표로서만 민의가 반영되는 대의 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진영 대결이 아닌 주가로 표현되는 실시간 여론 확인 방식을 통해 재미있는 정치 참여의 장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