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고문’ 당한 쿠팡맨?…노사갈등 고조

전현직 쿠팡맨 76명 ‘해직사태’ 해결 촉구
임금삭감 및 부당해고 주장하며 강경대응
쿠팡, 勞측 주장 전면부인 “대응방안 강구”
  • 등록 2017-05-30 오후 3:24:47

    수정 2017-05-30 오후 5:09:15

쿠팡 사태대책위원회 강병준(창원지역 쿠팡맨) 씨가 30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전·현직 쿠팡맨 75명의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사진=박성의 기자)
[이데일리 박성의·강신우 기자] 이커머스 기업인 쿠팡이 휘청대고 있다. 전·현직 쿠팡 자체배송인력인 ‘쿠팡맨’이 임금삭감 및 부당해고를 주장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사(社) 측에서도 대응 방안을 강구하면서 노사간 정면대결로 치닫는 모양새다.

해고자를 대표해선 강병준(경남 창원 쿠팡맨) 씨가 선두에 섰다. 강 씨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공원에 있는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인수위)에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전현직 쿠팡맨 76명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그는 “쿠팡이 경영상의 이유로 무분별하게 쿠팡맨을 계약해지했다”며 “고용불안을 없애달라는 취지로 탄원서 제출을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 씨를 포함해 76명의 전·현직 쿠팡맨은 “쿠팡이 배송인력을 상시 ‘인력 물갈이’를 통해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며 사측과 정부에 고용 안정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쿠팡 기간만료 해고 현황 정리’라는 자료를 제시하며 쿠팡맨의 규모는 총 2237명으로 사측이 밝힌 3600명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폭로했다.

강 씨는 “최근 두 달(2~4월)간 사측으로부터 계약해지를 통보받은 쿠팡맨이 총 216명이다. 전체 쿠팡맨 대비 9.65% 수준”이라며 “계약만료를 이유로 해고된 인원의 평균 근속기간은 10.4개월이다. 쿠팡맨 계약 1년도 안 돼 회사를 떠나야 했다”고 말했다.

노(勞) 측은 또 짧은 근속기간으로 기존 배송인력의 근무강도는 급격하게 늘어났고 배송차량에 달린 블랙박스가 쿠팡맨의 감시도구로 악용됐다고 주장했다. 창원캠프의 한 쿠팡맨은 배송차량 내에서 회사의 불만사항을 이야기한 것이 문제가 돼 내부징계 처리됐고 해당 직원의 진술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다만 쿠팡 측은 이 같은 노 측 주장에 대해 전면 부인하며 향후 대응책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강 씨 등이 주장하는 해고 현황이나 해고 사유 등은 사실 무근이며 해당 자료의 출처도 확실하지 않다”며 “계약 해지에는 안전 사고 등을 비롯한 명백한 사유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블랙박스로 감시했다는 논란 역시 사실 무근이며 향후 사측의 대응 등은 논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강 씨를 비롯한 쿠팡대책위는 정의당 당사를 방문, 노 측 입장을 전달하고 향후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사측에 전방위적으로 대항할 전망이다. 다만 을지로위원회 측은 “쿠팡 문제는 현재 다루고 있지 않지만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