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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회장은 이날 그룹사 최고경영자(CEO) 및 임원, 본부장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제1회 신한문화포럼’에서 “신한문화를 재창조(RE:BOOT) 하기 위해서는 먼저 버려야할 것을 삭제(Delete)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관행적 업무 방식 등 새로운 문화의 장애물을 치우고 내부 관리 프로세스를 다시 고객으로 돌려놓아야 한다”면서 “특히 단순히 기존의 것을 삭제하는 행위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조적 파괴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신한 재창조를 위한 두번째 단계는 재적재(Reload)”라고 말하며 “고객중심의 초심, 직원의 창의성과 주도성, 미래를 향한 과감한 도전, 사회적 가치 창조를 위한 업의 한계 초월 등 신한문화의 핵심(Core)가 되는 가치를 재적재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구체적인 방법으로 ‘Decentralization’과 ‘Depowerment’를 제시하며, 두 단어를 사전적 의미와 다르게 정의했다.
조 회장은 특히 “D&D(Decentralization &Depowerment) 성공의 키는 리더들이 쥐고 있다”면서 “리더들이 시대에 맞는 리더십을 갖추고 적재적소에 충분한 권한을 부여해 조직의 스피드를 초가속화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리더들은 중간관리자들이 리더와 MZ세대를 연결하고 창의성과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과 역할을 재설계해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신 트렌드로 무장한 MZ세대 직원들이 창의성과 주도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리더들이 열린 환경을 만들어야 신한이 새롭게 바뀌는 ‘RE:BOOT 신한’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마지막으로 “전략에 속도를 더해 기하급수적인 성과를 만드는 원동력이 바로 기업문화”라고 거듭 강조하며,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이는 문화적 공감대 형성의 관점에서 신한문화포럼을 매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고객중심, 一流 신한’라는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의 ‘초심으로 고객의 마음에 더 가까이’,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의 ‘다양성과 개방성에 기반한 一流 신한라이프 조직문화’,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의 ‘변화하는 고객, 끊임없는 실행의 시대’라는 발표가 각각 있었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신한문화포럼을 매년 개최할 예정이며, 신한문화포럼을 조직문화 개선의 기폭제이자 그룹을 대표하는 문화기동장치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