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말만 믿고 백신 접종”...가족 잃은 이들, 눈물의 삭발식

  • 등록 2021-10-28 오후 3:33:29

    수정 2021-10-28 오후 3:33:29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 후 사망하거나 후유증을 겪은 환자와 유족들이 정부를 향해 피해 구제를 촉구하면서 삭발식을 진행했다.

코로나 백신 피해자 가족협의회(코백회)는 28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헌법소원 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 예방법은 백신과 피해의 인과성 입증에 관해 아무런 규정을 두고 있지 않아 피해를 본 국민이 직접 백신 때문에 피해를 입었다는 점을 입증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방침에 따른 코로나 백신접종 후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인과성을 정부가 입증하도록 규정하지 않은 점은 헌법에 위반된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피해자가족협의회(코백회)의 ‘진실을 찾기 위한 헌법소원청구’ 기자회견이 열린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파해자가족이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백회의 법률 대리를 맡은 김기윤 변호사는 “질병관리청은 백신접종과 장애 사이에 인과성을 거의 부인하고 있다”라며 “구체적인 인정 기준을 규정하지 않아 주어진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고도의 의학 분야인 백신접종과 장애 사이의 인과성에 대해 국민이 밝히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라며 “인과성 여부 입증 책임을 질병관리청장이 부담하는 취지로 입법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위헌 결정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김두경 코백회 회장은 “행복했던 가정에 부모 형제 자식을 떠나보내고 거동조차 할 수 없이 휠체어를 타고 있는 자식을 보며 억울함과 비통함에 억누를 수 없는 자괴감마저 든다”라며 “지자체에 백신 이상 반응 콜센터를 운영해 신고접수 시 신속 대응하고, 전담 공공의료기관을 선정해 피해자 치료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심의에 피해자나 희생자 가족을 입회시켜 투명하고 명확한 심사를 해주길 간곡히 요청한다”라면서 “질병관리청장 및 보건복지부 장관과 면담을 요청한다”라고 했다.

(사진=뉴시스)
코백회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접종 이후 부작용이 나타난 피해자는 36만 명에 이르며 중증환자는 1만 1000명이 넘었다. 사망자는 1170명에 달한다.

김 회장의 20대 아들은 지난 3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은 뒤 구토와 오한, 발열, 사지마비에 시달리고 있다.

이날 함께 자리에 나온 유족 중 이은석씨의 어머니는 지난 6월 제주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이후 뇌출혈 증세로 숨졌다. 박상재씨의 어머니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뒤 혈소판 감소 혈전증으로 숨졌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정부에 항의하는 뜻으로 3명의 회원이 삭발식을 진행했다.

김 회장은 “코백회는 단 한 분도 소외되지 않도록 정부에 백신 피해자 및 희생자의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된 지휘부의 교체를 촉구할 것”이라며 “피해자나 희생자의 명예회복이 이뤄지는 그날까지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겠다”라고 거듭 목소리를 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