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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 부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총리실 국정감사에 출석해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 “군산 조선소가 어떤 조건을 갖추면 재가동할 수 있느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권 부회장은 김 의원이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이 2019년부터 군산조선소를 가동할 수 있다고 발언한 건 현대중공업의 공식 의견인가”라고 묻자 “최 회장이 2019년부터 시황이 좋아질 거란 기대를 갖고 발언한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현대중공업은 수주물량이 급감하자 지난 7월1일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일감이 뚝 끊기면서 ‘수주 절벽’을 겪자 지난 6월4일 이사회에서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 지역 사회의 반대 목소리에도 2019년까지 3조5000억원 규모 자구책을 이행해야 하는 현대중공업으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려면 최소 70척 이상 새로 계약해야 하는데 올해 30척밖에 수주하지 못했다”라며 “이전엔 배 한 척당 평균 매출액이 1억6000만달러(약 1813억원)였는데 지금은 8000만달러(약 906억원)로 절반 가격에 수주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한국에서 새로운 선박을 짓겠다고 했고 최근 폴라리스쉬핑도 선박 10척을 현대중공업에 건조 의뢰한 건 시황 호조 신호로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권 부회장은 “푸틴 대통령이 이미 1~2년 전부터 이렇게 얘기했으므로 새로운 내용도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수주 물량이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고 울산조선소 도크(선박을 건조·수리하기 위해서 조선소·항만 등에 세워진 시설)도 문을 닫았다”라며 “정부가 조선업계 지원책과 더불어 (조선업체끼리) 자본시장 원칙으로 (질서를)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