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개미들 아우성은 尹 책임”… 허은아 “IMF는 DJ 탓?”

  • 등록 2022-06-27 오후 10:13:54

    수정 2022-06-27 오후 10:13:54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경기 침체의 책임은 윤석열 정부에 있다고 지적한 것을 두고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7일 “외환위기는 김대중 정부 책임이냐”고 반박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페이스북)
앞서 박 전 원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세계는 경제 물가 문제가 화두다. 세계 글로벌증권지수 중 코스닥 1위, 코스피 2위의 하락률이다. 개미들은 아우성”이라며 “이것도 윤석열 정부 책임 아닌가”라고 했다.

그는 이날에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재차 지적을 이어갔다. 박 전 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과거로 가서는 안 된다. IMF(외환위기) 때 김영삼 대통령이 딱 지금처럼 사정, 과거로 갔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때 세계 경제는 다 좋았고 우리 대한민국 경제만 나빠서 IMF 외환위기가 왔지만, 김대중 대통령이 용서와 국민 통합을 통해서 금 모으기 등 IMF 외환위기를 최단 시일 내에 극복하고 IT·문화 강국으로 나갔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가장 큰 문제는 경제, 물가”라며 “추경호 경제부총리 발표에 의거하면 다음 7~8월경에 물가가 6%가 될 것이라는데 ‘이거 막을 수 없다. 어쩔 수 없다’(고 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어쩔 수 없어서는 안 된다. 그러면 국민이 그렇게 죽어가라는 말이냐. 6% 인상된다고 하면 체감 물가, 민생 물가는 10%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허 대변인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존경하는 박지원 전 원장님 말씀대로라면 1998년 외환위기, 김대중 정부 책임인 거죠?”라고 되물었다. 이는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재임 기간이 1998년부터 2003년인 점을 들어 새 정부에게 초반부터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은 이르다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지난 22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경제위기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권 원내대표는 인천 연수구 송도센트럴파크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천시당 제8대 지방선거 당선인 워크숍에 참석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로부터 고물가·고유가·고금리·고환율 아주 나쁜 성적표를 물려받았다”라며 “영끌해서 주식과 코인 투자하고 부동산 사들인 젊은 세대에게 엄청난 재앙이 밀려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망스럽긴 하지만 지난 정부 때 탈원전 정책 때문에 전기 요금 인상 압박이 굉장히 강해졌다”며 “임대차 3법도 민주당이 당시 문재인 청와대 지시에 따라 거수기 하는 바람에 언제 전세대란이 터질지 모르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새 정부가 새로운 철학으로 새 일을 해야 하는데 지난 정부 뒤치다꺼리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 아닌지 걱정스럽다”며 “인천시당도 마찬가지다. 인천 경제를 회복하고 미래를 위해 도약할 책임이 유정복 시장과 시의원·구의원 어깨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