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시장 노려라’…90% 지원받는 보안 솔루션은 무엇

내년까지 150억 지원…솔루션 새로 출시하고, 무료 마케팅도
비대면 바우처 58개 기업 경쟁…문서중앙화·이메일보안 등 제공
중소기업에 제대로 눈도장 기회…“고객 확보·실적 성장 기대”
  • 등록 2020-09-25 오후 5:47:43

    수정 2020-09-25 오후 5:47:43

(자료=신한금융투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을 위한 보안 컨설팅 및 솔루션 도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올해와 내년에만 15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보안 업체들은 중소기업용 보안 솔루션을 새로 출시하고 무료 마케팅도 펼치며 고객 유치에 나섰다.

더불어 내년까지 6400억원을 들이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도 네트워크·보안 솔루션이 포함돼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만큼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58개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기업은 정부의 90% 지원을 받아 재택근무에 필요한 이메일 보안, 문서중앙화 솔루션 등을 비롯해 악성코드, 랜섬웨어 등의 공격을 차단하는 보안 솔루션, 인증 솔루션 등을 도입할 수 있다.

내년까지 150억 지원…솔루션 새로 출시하고, 무료 마케팅도

25일 보안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안랩(053800)은 중소기업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하는 보안관리 솔루션 `안랩 오피스 시큐리티` 제품군을 출시했다.

△PC·노트북용 통합 보안관리 제품 `V3 오피스 시큐리티` △서버 전용 보안제품 `V3 오피스 서버 시큐리티` △사내 PC 취약점 점검 제품 `오피스 시큐리티 어세스먼트` 등 3종으로 구성된 제품군으로 비용, 전문인력, 유지관리 등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혀 보안 인프라 구축이 어려웠던 중소기업도 도입 가능하도록 별도 관리 서버 구축없이 제품 라이선스 구매만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 등에 힘입어 중소기업의 보안 솔루션 도입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3차 추경을 통해 45억원을 들여 정보통신기술(ICT) 중소기업이 보안 컨설팅을 받고 관련 제품을 도입하기 위한 비용에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내년에도 중소기업 대상 보안 컨설팅을 진행하는 사업은 계속 이어져 76억원의 예산이 배정됐고, 보안 컨설팅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보안(SEcaaS) 지원에도 33억원이 투입된다.

안랩은 신규 솔루션 출시와 함께 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0월 30일까지 `안랩몰`에서 V3 오피스 시큐리티 1년 이용권을 구매하면 오피스 시큐리티 어세스먼트 1년 이용권을 44%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50일간 무료로 솔루션을 사용해볼 수 있는 `무료 체험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소프트캠프(258790)는 무료 마케팅으로 잠재고객 확보에 나섰다. 이를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재택근무 솔루션 `실드앳홈(SHIELD@Home)`과 콘텐츠 무해화 솔루션 `실덱스(SHIELDEX SaniTrans Mail)` 등에 대한 정부 공공 지원사업 관련 솔루션 공급사업자 등록을 마쳤다. 우선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한 뒤 각 기업에 맞는 솔루션을 무료로 먼저 제공해주고, 정부지원사업을 매칭시켜 직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정부의 중소기업 보안 솔루션에 대한 지원이 늘어나면서 안랩은 `오피스 시큐리티` 제품군(왼쪽)을 새로 출시했고, 소프트캠프는 중소기업 대상 무료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자료= 각 사)


비대면 바우처 사업 58개 기업 경쟁…“고객 확보·실적 성장 기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보안솔루션, 온라인교육 등의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에 400만원 한도(자부담 10%)의 바우처를 지급하는 사업으로, 16만개의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네트워크·보안솔루션 공급기업으로는 지란지교시큐리티(208350) 시큐브(131090) 윈스(136540) 지니언스(263860) 등 58개 기업이 선정됐다.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업체들은 각자의 솔루션을 소개하며 공급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선 지란지교시큐리티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다큐원 클라우드`, 보안파일서버 `오피스하드 클라우드`, 이메일 보안 `지란 더 클라우드`, 악성 이메일 모의훈련 `머드픽스` 등을 제공한다. 고객 확보를 위해 K-비대면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신청, 바우처 활용 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무료 컨설팅도 제공할 방침이다.

계열사인 지란지교데이터도 PC개인정보보호 및 정보유출방지 솔루션인 `피씨필터`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큐브는 서버보안 솔루션 `시큐브 토스`와 모바일 인증 `시큐브 Q인증`, 생체수기서명 인증 `시큐사인` 등을 공급할 계획이며, 지니언스도 지난 6월 국내에 출시한 네트워크접근제어 솔루션 `클라우드 NAC`와 정보보호 진단솔루션(GPI) 2개 제품이 선정됐다.

공급 업체들은 이번 사업을 통한 매출도 중요하지만 이를 계기로 중소기업 보안 시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에는 별점 제도가 있어 서비스에 대한 품질과 가격, 사후관리 등을 점수로 매기고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중소기업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확실하게 눈도장을 찍어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증권가에서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공급기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오강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솔루션 공급업체들은 관련 실적을 내년까지 분산해 반영할 예정”이라며 “정부의 정책 지원으로 향후 2년간 고객 확보와 실적 성장이 동시에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