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공동성명 이행 첫발…비핵화 협상 이어지나

북미, 유해송환·공동발굴 장성급회담서 협의
美폼페이오 "정상회담 이행 위한것…생산적·협력적 회담"
실무협의 돌입…27일 정전협정일 맞춰 유해송환 관측
  • 등록 2018-07-16 오후 2:16:00

    수정 2018-07-16 오후 2:16:00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트위터 캡쳐.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북미가 미군 유해송환을 통해 정상회담 이행조치에 돌입했다. 이를 계기로 본격적인 비핵화 협상도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북미는 미군 유해송환의 구체적인 절차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 15일 북미가 9년여만에 재개된 장성급 회담을 통해 북측이 이미 발굴한 미군 유해송환과, 향후 유해 공동 발굴작업에 합의함에 따라 이뤄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15일 2009년 이후 북미간 장성급 회담이 진행됐다”며 “그들은 한국전쟁 당시 미군 유해송환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이 회담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며 “오늘 회담은 매우 생산적이고 협력적이었으며, 확실한 약속으로 귀결됐다”고 평가했다.

북미는 장성급 회담에서 북한이 이미 발굴한 유해송환을 진행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이날부터 진행하는데 합의했다. 또 북측에 있는 미군 유해의 공동 발굴 작업에도 합의했다. 미 국방부는 북측에서 실종된 미군을 대략 5300여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북미는 지난 1996년부터 2005년까지 합동조사단을 꾸려 33차례 미군 유해 공동발굴을 진행했지만, 북핵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면서 공동작업은 이후 중단됐다. 북측에 의해 미군 유해가 송환된 것은 지난 2007년이 마지막이다. 11년만에 재개되는 미군 유해송환은 정전 협정일인 오는 27일에 맞춰 이뤄질 수 있단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미가 유해송환으로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첫 이행조치에 나서면서 실질적인 비핵화 협상도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미국 내에서는 정상회담 이후 북측이 핵 시설을 늘리고 있다는 정황이 계속해 제기되면서 비핵화 회의론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고위급 회담 당시 북측에 비밀 우라늄 농축 가동 사실 여부를 추궁했다고 밝혔다. 이 신문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농축 우라늄의 생산을 늘리고 있으며 핵시설과 핵탄두를 은폐하고 있다. 함흥 미사일 공장의 확장 공사를 하고 있다는 정보도 있는데, 이는 북미 관계에서 좋지 않다”고 추궁했으며, 이에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안보 전문지인 디플로맷이 미 정보당국이 비밀 우라늄 농칙시설로 꼽은 ‘강성’의 위치를 평양 외곽의 천리마구역이라고 공개하기도 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여전히 북한과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강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과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매우 똑똑하고 멋진 인물”이라며 “재미있고 훌륭한 협상가”라고 치켜세웠다. 또 이날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9개월 동안 북한에서 미사일이나 로켓 발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핵실험도 없었으며 우리는 인질도 돌려받았다”며 “이것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누가 알겠는가”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후속 협상에 힘을 싣으면서 미국의 비핵화 실무협상팀 구성도 마무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실무협상부터 이끌어온 성김 주필리핀 미국대사를 대표로, 알렉스 웡 동아태 부차관보, 벤 퍼서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부차관보, 마크 램버트 한국 담당 부차관보 대행 등이 워킹그룹에 포함됐다. 북측에서는 아직까지 워킹그룹 구성과 관련한 공식적인 언급이 나오고 있지 않지만, 성김 대사의 카운터파트였던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워킹그룹을 이끌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