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마디에 무너진 `20년 强달러정책`…닉슨과의 데자뷰

1990년대 `루빈독트린` 후 20년만에 强달러 부정
1971년 닉슨 신경제정책과 판박이…결과는 예측불허
  • 등록 2017-01-20 오후 4:57:13

    수정 2017-01-20 오후 4:57:13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대통령 취임식을 불과 며칠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은 미국 정부가 20년 이상 고수해온 `강(强)달러 정책`에 작별을 고했다. 1990년대 중반 빌 클린턴 행정부 초대 재무장관이었던 로이드 벤슨의 약(弱)달러 정책을 “건전하지 못한 일”이라고 비판하면서 단번에 강달러 정책으로 돌아선 로버트 루빈 다시 재무장관의 선언이 사실상 끝을 본 셈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달러화가 너무 비싸 중국과 경쟁하는 미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결국 달러화 강세가 우리를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1990년과 2000년대를 거치면서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의 달러화 추락과 이후 2014년부터의 반등세 등 부침이 있긴 했지만 미국 정부의 달러화 강세 선호는 변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루빈 독트린(Rubin Doctrine)`이라고 부를 정도였으니 말이다.

달러 강세를 비판한 트럼프는 비단 이 루빈 독트린만을 깨뜨린 건 아니었다. 그동안 미국 대통령으로서 달러화 가치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 않는다는 불문율도 어긴 것이었다. 호라이즌인베스트먼트에서 외환전략을 담당하는 그렉 발리어 수석 스트래티지스트는 “만약 트럼프가 달러화 약세를 정말로 바란다면 그건 아주 큰 일”이라고 말했다. 이는 통화가치를 싸게 만들어 자국 수출을 부양하고 수입을 억제하려는 전통적인 술책이기 때문이다. 당연하게도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이 전해지자마자 이날 달러화를 팔자는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달러화 가치는 1% 이상 추락했다. 반면 전통적으로 달러화 가치와 정반대로 움직이는 금(金)값은 안정적인 상승흐름을 이어갔다. 대표적인 금 투자상품인 SPDR 골드트러스트 상장지수펀드(ETF)는 하루만에 1.4%나 뛰었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스트래티저스 리서치 파트너스의 돈 리스밀러와 에리카 핼리 콤프 이코노미스트는 과거사에 빗대 “지난 1971년 재무장관이던 존 코널리가 언급했던 `달러화는 우리 돈이지만, 당신들의 문제(The dollar is our currency, but your problem)`라는 발언을 떠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묘사했다. 그해 8월15일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신경제정책(New Economic Policy)이라는 조치를 발표했는데 금과 달러 교환을 중단하고 모든 수입품에 10%의 관세(=수입과징금)를 매기는 것이 골자였다.

이 발표전까지 국제통화시장은 브레튼우즈 체제 아래에 있었다. 브레튼우즈 체제는 순금 1온스를 35달러로 고정시키고 다른 나라 통화는 달러에 일정한 비율로 고정시키는 달러중심의 금본위제였다. 당시 미국은 세계 금 보유량의 80%를 독식하고 있었기에 이런 시스템이 가능했지만 50~60년대를 거치며 미국내 상황이 변했다. 베트남전쟁에 너무 많은 달러를 썼고 복지지출도 만만치 않았다. 필요한 달러를 마구 찍다 보니 달러가치는 떨어지고 금 보유량은 줄었다. 게다가 독일과 일본의 수출 경쟁력이 높아지며 상대적으로 무역적자까지 심해져 수년 만에 처음으로 국제수지 적자를 냈다. 이 때문에 닉슨은 강달러에서 약달러로 갈 것을 선언하고 이를 통해 미국 제품 가격 경쟁력을 높여 제조업을 살릴 계획이었다.

코널리 재무장관의 타깃은 3가지였다. 환율체제를 재편하고 미국 수출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동맹국과의 방위비 지출을 상호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 그것이었다. 닉슨의 신경제정책은 초기에는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환영받았다. 그러나 이후 파장은 엄청났다. 달러대비 엔화 가치가 7% 급등했고 여기에 10% 관세까지 더해져 미국으로 수출되는 일본제품 가격은 삽시간에 17%나 뛰었다. 수출로 먹고 사는 한국도 1971년 3분기에 전년동기대비 11.3%였던 경제성장률이 그 해 4분기엔 6%로 반토막 났다. 또한 브렌트우즈 체제가 최종적으로 무너진 1973년 이후 석유수출국기구(OPEC)은 국제유가를 4배나 높였고 이후 오일쇼크라는 결과까지 초래하고 말았다.

지금 트럼프 행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정책들은 당시와 꼭 닮은 데자뷰다. 닉슨과 같은 암울한 결과를 낳지 않기 위해서라도 트럼프 당선인은 달러화 가치를 떨어뜨리려는 정책에 신중해야 한다. 자국 통화가치를 인위적으로 낮추려고 경쟁하는 환율전쟁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그 결과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으니 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