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해운업계 반발에도 물류 자회사 연내 설립키로

그룹 물류 통합해 효율성 제고 목적
대주상선·대우로지스틱스 이어 또 도전
해운업계 "슈퍼 갑 탄생" 반발 거세질 듯
  • 등록 2020-05-08 오후 7:26:07

    수정 2020-05-08 오후 7:26:07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포스코가 해운업계의 반발에도 결국 물류 자회사를 연내 출범키로 했다. 대통령에게 청원서까지 제출했던 해운업계의 반대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005490)는 8일 “이날 이사회에서 그룹 물류를 통합해 자회사를 연내 설립하는 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포스코의 물류업 진출 도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1990년 박태준 당시 포스코 회장이 거양해운(옛 대주상선)을 세웠다가 5년 만에 한진해운에 매각했으며 2009년 대우로지스틱스를 인수하려다가 해운업계의 반발에 부딪쳐 실패했다.

포스코는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각 계열사에 나눠져있던 물류 기능과 조직, 인력 등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예상 매출액 규모는 연간 1조원 안팎으로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케미칼, 포스코ICT 등에 이어 그룹 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들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만 해도 연간 철광석을 비롯한 제철원료 8000만t를 수입하고 철강제품 2000만t을 수출한다.

다만 포스코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사회에서 해운업을 영위하지 않고 3자 물류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승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해운업계 반발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사진=포스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한해총)는 지난달 28일 청와대와 정부, 국회에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한 데 이어 전날엔 포스코 대표이사와 사외이사에게 우리나라 해운ㆍ물류생태계 보전과 상생발전을 위해 물류자회사 설립계획을 전면 철회해달라는 건의서를 냈다.

한해총은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은 결국 해운업으로 귀결돼 해운산업 생태계를 취약하게 만들 것”이라며 “대기업 물류자회사는 매출액이 커도 일자리 창출효과가 없으며 막강한 시장지배력으로 중소물류주선업계가 고사위기에 직면해있다”고 지적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도 “슈퍼 갑의 탄생”이라며 “거대 물류 자회사를 통한 운송 계약이 본격화하면, 글로벌한 영업망과 자본력을 앞세운 세계 유수의 해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워 국적선에 승선하고 있는 우리 선원의 일자리는 대거 사라질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했다.

해운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도 설립 당시 해운업에 진출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결국 해운업으로 영역을 확대했듯 포스코 역시 사업영역을 넓혀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 포스코 관계자는 “그룹 내 각 사에 흩어진 물류 기능과 업무를 통합해 물류 고도화·전문화·스마트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장기 전용선 계약을 포함해 운송사·선사·하역사 등 여러 물류 협력사와의 기존 계약을 유지하는 등 국내 물류업계와의 상생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