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005490)는 8일 “이날 이사회에서 그룹 물류를 통합해 자회사를 연내 설립하는 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포스코의 물류업 진출 도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1990년 박태준 당시 포스코 회장이 거양해운(옛 대주상선)을 세웠다가 5년 만에 한진해운에 매각했으며 2009년 대우로지스틱스를 인수하려다가 해운업계의 반발에 부딪쳐 실패했다.
포스코는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각 계열사에 나눠져있던 물류 기능과 조직, 인력 등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예상 매출액 규모는 연간 1조원 안팎으로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케미칼, 포스코ICT 등에 이어 그룹 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들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만 해도 연간 철광석을 비롯한 제철원료 8000만t를 수입하고 철강제품 2000만t을 수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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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해총은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은 결국 해운업으로 귀결돼 해운산업 생태계를 취약하게 만들 것”이라며 “대기업 물류자회사는 매출액이 커도 일자리 창출효과가 없으며 막강한 시장지배력으로 중소물류주선업계가 고사위기에 직면해있다”고 지적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도 “슈퍼 갑의 탄생”이라며 “거대 물류 자회사를 통한 운송 계약이 본격화하면, 글로벌한 영업망과 자본력을 앞세운 세계 유수의 해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워 국적선에 승선하고 있는 우리 선원의 일자리는 대거 사라질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와 관련 포스코 관계자는 “그룹 내 각 사에 흩어진 물류 기능과 업무를 통합해 물류 고도화·전문화·스마트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장기 전용선 계약을 포함해 운송사·선사·하역사 등 여러 물류 협력사와의 기존 계약을 유지하는 등 국내 물류업계와의 상생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