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에 금융권 인사 사실상 '올스톱'

  • 등록 2016-10-31 오후 3:44:07

    수정 2016-10-31 오후 6:39:40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논란으로 금융공기업 최고경영자(CEO) 인사가 사실상 ‘올스톱’ 상황에 직면했다.

당장 연말과 내년 초 CEO 임기가 끝나는 기업은행과 기술보증기금, 수출입은행 등은 인사 공백 우려가 제기된다. 금융권에선 인사 검증을 해야 할 청와대가 정상 가동이 어려워 업무 마비가 불가피하게 되면서 이들 CEO 인선이 무기한 연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 씨가 국정 전반을 쥐고 흔든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참모로 경제ㆍ금융정책의 전반을 조율해왔던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까지 결국 옷을 벗으면서 금융권 인사 파행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임원인사를 비롯해 연말과 내년 초 임기가 끝나는 기업은행장, 우리은행장,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수출입은행장의 임명을 위한 인사검증이 무기한 연기될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12월28일 임기가 만료되는 권선주 기업은행장의 후임 선출이 불투명하다. 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회가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연임은 없다’는 현 정부의 특성상 내부 승진 가능성도 있지만 인사 검증이 문제다.

12월 임기가 만료되는 이광구 우리은행장도 마찬가지다. 우리은행은 11월말 민영화 이후 자체 행장추천위원회를 열고 차기 행장을 선출하지만 변수는 남아있다.

CEO선임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한국예탁결제원도 지지부진하다. 다음 달 임기가 끝나는 홍영만 캠코 사장 자리에는 문창용 전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을 비롯한 4명의 인사가 지원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문 전 실장 내정설이 돌고 있다. 캠코는 임추위가 복수의 후보를 선정해 금융위원회에 보고하면 금융위원장이 이 중 한 명을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해야 하는데기업은행과 마찬가지 상황이다. 예탁결제원의 경우 유재훈 사장 후임으로 이병래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러나 “지난 9월 22일 임추위 발족 이후 후속 과정이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한철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은 내년 1월 중순 임기가 끝난다. 내년 3월에는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의 임기가 만료된다.

인사검증 마비로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금융개혁은 물론 성과연봉제, 우리은행 민영화, 핀테크 등 각종 정책현안이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선 이번 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기획재정부나 금융위원회의 낙하산인사에 제동이 걸리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한 국책은행 임원은 “최순실 게이트 이후로 기업은행장을 비롯해 정부의 낙하산인사가 내려오기에는 힘든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문제는 낙하산 인사라도 CEO가 빨리 정해져야 정상적인 경영이 가능한데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먹통이 되면서 인사 공백의 장기화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