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만난 김동연 "삼성, 바이오 사업 규제완화 건의"

"평택 공장 전력확충·5G 투자도 건의"
"이재용, '가치-일자리 창출' 강조"
"'대표주자로 역할 하겠다' 공감도"
"삼성 고용·투자 계획, 곧 공개할 듯"
  • 등록 2018-08-06 오후 2:35:02

    수정 2018-08-06 오후 3:49:30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났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평택=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삼성으로부터 바이오 사업 관련 몇 가지 규제에 대한 (규제완화 건의) 말씀이 있었다”며 “어떤 것은 전향적으로 해결, 어떤 것은 조금 더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삼성 측이 요청한 규제 완화 건의가 어떻게 논의될지 주목된다.

김동연 부총리는 6일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반도체공장)에서 이 부회장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삼성이 요청한 규제완화’에 대해 질문을 받자 이같이 답변했다. 경제부총리가 삼성전자 공장을 찾은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이 부회장이 국내 공개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지난 2월 집행유예 석방 이후 처음이다.

김 부총리는 “평택 공장 3~4라인 만드는 것에 대한 전력확충 문제, 5G(5세대 이동통신), 외국인투자 문제에 관련해서도 상당히 구체적인 건의와 애로사항이 있었다. 협력사 대표로 오신 한 분의 탄력근무제 얘기도 있었다”며 “같이 있던 차관들, 차관보들이 적절하게 답변을 드렸다”면서 검토 입장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재용 부회장은 미래준비의 큰 틀, 상생, 일자리 창출을 화두로 삼성이 갖고 있는 계획을 얘기했다”며 “이 부회장은 가치 창출과 일자리 창출을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이 브리핑을 하면서 첫 번째 주제가 미래 준비에 대한 큰 틀이었다”며 “반도체, AI(인공지능), 5G, 바이오 관련해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미래 먹거리를 위해서 정부가 해야 하는 것들”이라고 화답했다.

김 부총리는 “제가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해 국민의 지지, 국내외 투자자 신뢰가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며 “이 부회장도 ‘정말로 그런 것에 같은 생각이다. 신경을 써서 삼성이 가치를 창출하고 대표주자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삼성의 투자·고용 계획에 대해서 “브리핑한 사업 계획에서 구체적인 숫자는 포함되지 않았다”면서도 “삼성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굉장히 구체적인 사업 계획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이) 여러 달 준비했다. 멀지 않은 시일 내에 밖으로 얘기할 것이란 기대가 있다. 삼성에 달려 있다”며 조만간 계획 발표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 측에선 이 부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삼성전자 대표이사, 노희찬 삼성전자 사장, 진교영 삼성전자 사장, 고한승 삼성바이오 에피스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협력사에선 김영재 대덕전자 대표이사, 이용한 원익 IPS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정부 측에선 김 부총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간담회 직전에 이 부회장을 만난 뒤 방명록에 “우리 경제 발전의 礎石(초석) 역할을 하며 앞으로 더 큰 발전하시길 바랍니다”라고 썼다. 이어 김 부총리와 이 부회장 등 양측 관계자들은 기념촬영을 하면서 “혁신성장”이라는 구호를 함께 외쳤다. 이 부회장은 “(폭염에 비가) 많이 내렸다. 좋은 징조 같다. 바쁘신 일정에서도 (와주셔서 감사하다)”고 하자, 김 부총리는 “환대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양측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회동을 마무리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방명록을 작성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