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M 손에 쥔 北, 다음 목표는?…핵잠수함·핵 소형화

안정적 SLBM 발사 위해 3000t급 잠수함 개발 나서
핵탄두 소형화로 SLBM에 장착 추진할 듯
군 당국, '정찰→추적→요격'의 3단계 수중 킬체인 구축
  • 등록 2016-08-25 오후 4:24:38

    수정 2016-08-25 오후 4:24:38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개발에 사실상 성공함에 따라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SLBM 실전배치를 위한 대형 잠수함 확보와 핵탄두 소형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SLBM의 위협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발사 플랫폼인 잠수함의 잠항시간이 길어야 하고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어야 한다.

북한은 24일 새벽 동해상에서 SLBM을 시험 발사했다. SLBM은 정상보다 높은 각도로 발사돼 500㎞를 비행했다. 이와 관련 북한 조선중앙TV는 25일 1분47초짜리 영상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된 SLBM 발사 장면을 공개했다. 또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1~2면에 관련 사진 24장을 게재하며 SLBM 개발 수준을 과시했다.

북한 노동신문이 25일 보도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관련 사진 [연합뉴스]
SLBM 능력 극대화 위해선 핵탄두 경량화 및 대형 잠수함 필요

북한이 SLBM 시험발사에 사용한 잠수함은 배수량 2000t의 신포급 잠수함이다. 이 잠수함은 러시아산 골프급 잠수함 1대를 가져와 개조한 것이다. 구식 잠수함인데다 규모가 작아 오랫동안 물밑에 있을 수 없다. 잠항 능력은 최대 하루 정도로 알려져 있다. 또 SLBM을 1발밖에 탑재할 수 없어 연속 공격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북한은 오랜 시간 잠항하며 SLBM 여러 발을 안정적으로 쏠 수 있는 3000t급 이상의 잠수함 건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물속에서 1~2달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잠항 능력이 뛰어난 핵추진 잠수함 개발 가능성도 점쳐진다.

미국 정보분석업체 올소스 애널리시스의 북한 군사문제 전문가 조지프 버뮤데스 연구원은 24일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현재 신포급이나 고래급 잠수함보다 규모가 큰 잠수함 개발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특히 북한은 핵탄두의 무게를 700㎏ 이하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핵탄두 경량화에 성공할 경우 준중거리 탄도미사일인 노동미사일과 중거리인 무수단미사일 뿐 아니라 SLBM에 까지 탑재할 수 있다. 한반도 뿐 아니라 주일미군기지가 있는 일본 전역과 태평양 괌 미군기지 및 하와이까지 북한의 핵 타격권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미 지난 3월 핵탄두 기폭장치 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핵탄두 소형화 기술이 실전 능력을 확보하는데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도 “북한이 개발기간 단축에 주력하고 있어 곧 개발 완료를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북한 노동신문이 25일 보도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관련 사진. 발사를 지켜보는 ‘감시소’ 내부의 모습으로 김정은이 리병철·김정식 등 간부들과 함께 손에 담배(붉은 원)를 들고 있다. [연합뉴스]
軍 당국, 北 SLBM 대응책 마련 부심…‘수중 킬체인’ 구축 본격화

북한이 4번의 시험 발사 끝에 결국 SLBM 개발 성공을 눈앞에 두고 있어 우리 군 당국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SLBM은 하강 속도가 빨라 페트리엇 체계로는 요격이 불가능하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로도 대응이 제한적이다. 북한의 잠수함이 후방으로 침투해 사드 레이더에서 벗어나거나 사드의 요격가능 고도보다 낮게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요격하기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북한의 지상 탄도미사일 위협을 사전에 탐지해 선제 타격하는 지상 ‘킬-체인’(Kill-Chain)에 이어 수중 킬체인 구축 논의가 탄력을 받고 있다. ‘정찰→추적→요격’의 3단계 전략이다.

1단계에서는 북한 잠수함의 정찰에 중점을 둔다. 북한 잠수함이 기지에 정박 중일 때 한미 양국 군이 첨단 감시자산을 동원해 북한이 잠수함에 SLBM을 장착하는 움직임을 정밀 감시한다. 미국 조기경보위성(DSP)과 한미 군의 정보·감시·정찰(ISR) 자산은 북한 잠수함 기지가 있는 함경남도 신포 일대를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다.

SLBM을 장착한 북한 잠수함이 기지에서 출동해 물 속으로 들어가면 한미 양국 군의 대잠작전체계가 가동된다. 한미 군의 잠수함과 대잠작전 항공기 등이 동원된다.

북한 잠수함이 SLBM을 이미 발사한 상황에서는 한미 양국 군의 레이더망으로 이를 포착하고 한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 군의 탄도탄 조기경보레이더인 ‘그린파인’과 이지스구축함의 ‘SPY-1D’ 레이더 등이 SLBM을 탐지·추적한다. 레이더 체계와 연동된 사드와 장거리 및 중거리 지대공유도무기(L-SAM, M-SAM) 등이 동원된다.

군 관계자는 “SLBM 발사 단계뿐 아니라 북한 잠수함의 기지 계류와 발진 단계에서 선제적으로 위협을 제거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보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노동신문이 25일 보도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관련 사진 [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