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누구도 탈당하지 말고"...진중권 "남아있을 수밖에"

  • 등록 2022-10-07 오후 9:30:38

    수정 2022-10-07 오후 9:30:3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1년의 추가 징계를 받은 이준석 전 대표는 이순신 장군의 어록으로 알려진 ‘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경거망동하지 않고 태산처럼 신중하게 행동할 것)이라는 문구를 되새겼다.

이 전 대표는 7일 오후 페이스북에 “어느 누구도 탈당하지 말고 각자의 위치에서”라며 이 같은 글을 올렸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올해 초 국민의힘이 3·9 재보궐선거 지역구 가운데 대구 중남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하자, 무소속으로 출마 의사를 밝힌 김재원 전 최고위원을 지지하며 ‘물령망동 정중여산’이라고 페이스북에 올린 바 있다. 대구 중남구는 아들이 대장동 개발사업을 맡은 화천대유에서 50억 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난 곽상도 전 의원이 작년 10월 사직하면서 다시 선거를 치르게 됐다.

당시 이 대표는 “김재원 최고위원은 당에 꼭 필요한 분”이라며 “당의 대표로서 김 최고위원에게 대선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이 전 대표의 이순신 어록 인용은 자신에 대한 당 윤리위 추가 징계 결정 이후 처음 보인 반응이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윤리위 추가 징계의 핵심 사유는 당헌 개정을 위한 전국위 개최를 막기 위해 가처분을 신청했다는 거다.

이번 징계로 이 전 대표의 당원권은 2024년 1월까지 정지됐지만, 그해 4월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가능성이 완전히 박탈된 건 아니다. 이 전 대표가 분란을 자제하고 협조적인 보인다면 공천을 줄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출당과 같은 더 큰 징계를 내리면, 청년 지지층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고 분란이 계속될 것이란 우려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당내 인사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가처분을 징계로 삼은 건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이라면서 “(이 전 대표의) 양두구육이 징계 사유라면 ‘이XX’ 같은 막말을 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평소 이 전 대표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진중권 교수는 이날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이 전 대표의 진로에 대해 “그냥 남아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신당을 만들 수는 없는 것 같고 지금 진로가 검은 구름이 껴 있기는 한데 당내에서 일단 와신상담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저 사람들’ 오래 가겠나? 오합지졸에다가 감각도 하나도 없다. 지금 2030한테 완전 따돌림당하고 있고 옛날 당으로 돌아간 거다. 실제로 굉장히 퇴행적인 모습”이라고 국민의힘을 비판하며, “대안 세력이 필요할 때 (이 전 대표가) 짠하고 나타날 가능성이 있긴 하다. 그렇게 높진 않지만, 그걸 노려보는 수밖에 없다”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