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앙증맞은 몸’ 발언에… 김진애 “입에서 싼티가 철철”

  • 등록 2022-05-02 오후 4:23:55

    수정 2022-05-02 오후 4:23:55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배현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이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안 강행 처리 과정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향해 ‘앙증맞은 몸’이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이 날 선 비판을 냈다.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과 배현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배 대변인이 박 의장에게 ‘당신’ ‘앙증맞은 몸’이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민주당 측에서 제명 또는 징계를 요청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배 의원의 입, 싼티가 철철 난다”라고 말했다.

그는 “박 의장에게 ‘앙증맞은 몸’이라는 비하 언어를 쓰다니”라며 “여성이라고 남성에게 비하 권리가 있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원 자격 없음은 물론이고 당 최고의원에 윤석열 당선인 대변인이라고 기고만장하는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배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청법 개정안이 가결된 후 임시국회 회기를 하루로 결정하는 안건이 처리되자 의사 진행 발언을 신청했다.

단상에 오른 배 대변인은 박 의장을 직접 겨냥하면서 국민의힘 측 의견을 수렴해주지 않은 데 대한 항의를 이어갔다. 그는 “당신의 그 앙증맞은 몸으로 국민의힘 의원들 위를 밟고 지나가기 위해 구둣발로 저희를 걷어차며 용맹하게 의장석으로 올라왔다. 당신이 얘기하는 민주주의가 이런 것이냐”라고 일갈했다. 이 과정에서 배 대변인은 박 의장을 향해 팔을 뻗고 가리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배 대변인이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사진행 발언하던 중 뒤돌아서서 국회의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에 민주당은 배 대변인의 발언과 태도를 두고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배 의원은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장에서 차별적 발언과 인격 모독을 서슴지 않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선인의 입이라는 대변인의 입에 담지 못할 말은 의원 전체의 자격을 의심하게 한다”라며 “이는 야생의 들짐승처럼 물고 뜯으면 된다는 걸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하는 불법 행위는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라며 “징계안 상정 등 적법한 후속 조치를 밟겠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자당 의원이 의장에게 한 욕설(GSGG) 표현도 민주당은 징계 논의를 안 했다”라며 반박했다. 신주호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내고 “과거 자당의 김승원 의원은 박병석 의장을 향해 ‘GSGG’라는 표현을 써가며 비하했다”라며 “당시 입에 담기조차 힘든 원색적 비난에 대해 민주당은 ‘김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는 없다’라고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본회의 시작 전 국민의힘 여성 의원들을 구둣발로 짓밟고 걷어찬 일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을 대표해서 한 발언 중 일부를 갖고 트집 잡는 민주당은 치졸한 행태를 버리길 바란다”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