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YCC 조정 이후…외인, 일본 채권 투자자금 대거 회수"

국제금융센터, 日 자금유출입 점검
5주 연속 순유출…12월말 역대 최대 '4.9조엔'
日내국인, 해외채권투자 흐름 기조적 변화 無
내국인 해외채권 매도·외인이탈 확대 시 금리상승 압력
  • 등록 2023-02-06 오후 6:51:56

    수정 2023-02-06 오후 6:51:56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일본은행(BOJ)의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 조정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본 채권 투자자금을 대거 회수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일본 국채금리 상승 전망 등으로 유입보다 유출 요인이 우세하다는 지적이다. 외국 자본 이탈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경우 일본 국채 금리의 상방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사진=AFP)
국제금융센터는 ‘일본은행의 YCC 조정 이후 일본 자금유출입 점금’ 보고서를 통해 “외국인 자본이 지난해말 시행된 일본은행의 YCC 정책 조정 이후 5주 연속 순유출을 보이고 있으며, 채권자금 회수폭이 확대돼 추가적인 금리상승 전망 등이 외국인 채권자금 유출을 견인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6일 밝혔다.

일본은행은 10년물 국채 금리 변동폭을 0%에서 ‘±0.5% 정도’로 정하고 이를 넘어가면 무제한 매입해 금리를 낮추는 YCC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일본은행은 지난해 12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10년물 국채금리를 0% 정도로 유도하되, 변동 허용 범위를 기존‘±0.25% 정도’에서 ‘±0.5% 정도’로 확대한 바 있다.

센터에 따르면 외국인 채권자금은 지난해 12월 넷째주 4조9000억엔 순유출되며 주간 기준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1월 둘째주엔 3조9000억엔 상당이 순유출되며 세번째로 큰 규모를 보였다. 지난해 2분기 순유출 규모가 5조엔이었던 것에 비하면 매우 큰 규모이다.

반면 일본 내국인들의 경우 정책 조정 이전과 비교해 해외채권투자 흐름에 기조적인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센터는 향후 외국인 채권자금은 유입보다 유출 요인이 우세하다고 전망했다. 지난달 일본은행 금융정책결정회의의 비둘기적(완화 선호) 결정에도 불구하고 YCC 정책 폐기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채권 가격 하락 우려와 정책 불확실성 등으로 신규투자를 유보하거나 자금유출을 고려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다만 일본 내국인의 해외 채권투자 자금의 일본 본국 회귀 가능성은 유효하다는 것이 센터 판단이다. 환헤지 투자자금의 경우 높은 환헤지 비용 으로 자금회수 압력이 지속되고 있으며, 환헤지를 하지 않는 투자자금의 경우 YCC 정책 조정 에 따른 일본 채권금리 상승 및 엔화 강세 기대가 본국 회귀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1.45%)은 일본 10년물 국채 수익률(0.49%)을 하회하고 있다.

YCC 정책 조정에 따른 해외 채권자금의 일본 회귀가 나타나더라도 그 규모는 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여전히 낮은 일본 국채수익률과 지난해 일본 생보사들의 해외채권자금 대거 회수, 연기금의 장기 자산배분 전략의 경직성 등 요인들이 이를 뒷받침한다.

센터는 일본 내국인의 해외채권 매도가 이어질 경우 글로벌 금리엔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국인 투자자금의 이탈이 확대될 경우도 일본 국채 금리 상방압력으로 작용해 엔화 강세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센터는 일본 국채시장 유동성 악화, 물가 정점 불확실성 등이 지속됨에 따라 YCC 조정 압력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장은 10년 만기 국채금리의 적정 금리수준을 0.8~1.0% 내외로 평가하고 있어 현행 YCC 정책에 대한 조정 기대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는 지난 1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물가가 기조적으로 2%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지만, 시장은 춘투(임금 협상)를 주시하고 있다. 총재와 2명의 이사 교체, 임금협상이 완료된 4월 통화정책회의의에 대한 관심이 커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