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카카오”의 무한 확장…20여곳 제휴 이어 삼성 가전도 진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삼성전자, IoT 사업 협력 계약 체결
포스코·코맥스 등 제휴 맺고 아파트·가전 AI 생태계 구축
  • 등록 2021-03-04 오후 2:51:33

    수정 2021-03-04 오후 9:32:09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포스코건설·코맥스·코웨이 등과 손잡고 아파트와 가전, 홈서비스 등에서 인공지능(AI) 생태계를 구축해 온 카카오가 이번엔 삼성전자(005930)와 손을 맞잡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삼성전자와 사물인터넷(IoT)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이용자들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다양한 IoT 플랫폼을 통해 음성 명령은 물론 앱 조작이나 챗봇과의 대화로 삼성전자 생활가전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 AI를 통한 삼성전자 가전 제어는 스마트홈 플랫폼 ‘카카오홈’ 앱과 ‘헤이카카오’ 앱,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와 ‘미니헥사’, 스마트 디바이스 ‘미니링크’는 물론 카카오홈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가전은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4종을 우선 지원하며 향후 제어 가능한 가전 종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구매한 삼성전자 가전제품을 SmartThings(스마트싱스) 앱에 등록한 후 카카오홈 앱의 설정 내 확장서비스 관리에서 ‘SmartThings’를 연결하면 된다.

연결을 완료하면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미니헥사, 헤이카카오 앱 등을 이용해 음성으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헤이카카오”로 호출한 후 ‘000 시작해줘’ ‘000 종료해줘’ ‘000 일시정지해줘’ 등 음성 명령을 내리면 된다.

카카오홈 카카오톡 채널에서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거나 리모컨처럼 카카오홈 앱에서 버튼을 터치하는 방식으로도 가전을 제어할 수도 있다.

또 카카오홈 또는 헤이카카오 앱에서 알림 설정을 해두면 ‘세탁이 종료되었어요’ ‘공기청정기 필터 수명이 10% 남아 있어요’ 등의 유용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함승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전무는 “AI 기술을 다양한 가전 제품과 접목해 더 많은 고객이 일상의 혁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와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스마트홈과 가전 영역에서 AI 생태계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왔다. △2017년 포스코건설, GS건설, 코맥스 등과의 제휴를 통해 조명, 난방, 가스밸브 등 다양한 스마트홈 기능에 대한 AI 제어 솔루션을 제공한 것을 비롯해 △2019년 CJ헬로(현 LG헬로비전)와 손잡고 케이블TV 제어를 선보였으며 △지난해에는 LG전자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LG TV 전 모델에 카카오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를 연동하는 등 지금까지 20여개 기업과 AI 기술 제휴를 맺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