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체제' 조기 안착하나‥이정현 변수 주목

  • 등록 2014-07-31 오후 7:23:02

    수정 2014-08-01 오전 9:00:37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당사 상황실에서 김무성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새누리당이 7·30 재보선에서 압승하면서 이제 정가의 관심은 ‘김무성 체제’로 쏠린다. 일단 김무성 대표가 조기 안착할 수 있는 동력이 커졌다는 분석과 함께 ‘이정현 변수’의 등장으로 당내 권력구도가 요동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무성 체제’ 안착‥당직인사 관심

김 대표는 이번 재보선에서 직접 공천을 주도하진 않았다. 하지만 당 대표가 되자마자 전국의 재보선 현장을 누비면서 진두지휘했다. 취임 보름 만에 열린 재보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정치적 입지도 탄탄해졌다. 김 대표가 당내 최대계파인 친박(친박근혜)과는 다소 결이 다른 인사이지만, 일단 김무성 체제는 조기에 안착할 가능성이 큰 이유다.

당내에서는 김 대표의 차기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당 지도부에 들어가는 지명직 최고위원 2인을 비롯해 당의 안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과 당의 정책브레인인 여의도연구원장 등이 ‘빅3’로 꼽히는 가운데 계파별 안배에 이목이 집중된다.

특히 사무총장은 당의 자금과 조직 등을 관리하고 공천까지 관여하기 때문에 핵심 중 핵심으로 꼽힌다. 역대 당 대표들이 자신과 소통할 수 있는 최측근들을 사무총장에 기용했던 배경이다. 박근혜정부 초기에는 친박 핵심 홍문종 의원이 사무총장직을 맡았다.

일단 윤상현 사무총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해 공석이 된 상태다. 당내에서는 전당대회 이후부터 친박계 김태환 의원(경북 구미을)과 비주류 장윤석(경북 영주) 등이 유력하게 거론돼왔다. 지도부에 없는 대구·경북(TK) 출신 3선 중진이라는 점에서다.

지명직 최고위원 2인에도 관심이 쏠린다. 당 지도부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호남·원외·청년 등에서 2인을 지명할 가능성이 크다. 그 중에서도 여권 입장에서 ‘사지’로 꼽히는 호남은 1순위로 거론된다. 전남 순천·곡성에서 대이변을 연출한 이정현 의원이 가장 주목된다. 그의 정치적 위상은 이미 지도부들을 뛰어넘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 그의 거취에 따라 당내 권력지형도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김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할 비서실장은 이날 재선의 김학용 의원이 임명됐다. 당 제1·2 사무부총장에는 김성태 김태원 조해진 의원 등 재선그룹이 우선 거론된다.

이정현 거물로‥“김무성, 靑 눈치볼듯”

다만 이번 압승이 김 대표에게 마냥 긍정적인 시나리오는 아니었다는 일각의 관측도 있다. 김 대표는 당내 비주류 좌장 격으로 분류되는데, 친박 핵심인사인 이정현 의원이 호남에서 ‘사건’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박 대통령이 의원이었던 시절 ‘대변인 격’으로 활동하다가 대권을 쥔 이후엔 청와대 정무수석·홍보수석 등을 역임한 친박 실세 중 실세다. 김 대표가 여전히 청와대와 친박 주류의 눈치를 일정부분 볼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김 대표는 이번에도 또다시 ‘박근혜 마케팅’으로 이겼다고 봐야 한다”면서 “자신에 필적할 수 있는 거물이 된 이정현 의원이 원내에 입성한 만큼 김 대표가 강조하는 ‘수평적’ 당·정·청 관계도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