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섭 한수원 사장, "신고리 영구중단 없도록 노력"(종합)

"취소하면 피해..신고리 5·6호기 건설해야"
"후쿠시마 사고에도 신고리 원전은 안전"
탈원전 대선 공약과 배치된 입장 밝혀
  • 등록 2017-07-17 오후 4:44:28

    수정 2017-07-17 오후 7:53:51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7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사진=뉴시스]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사진·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과 관련해 “취소 시 들어가는 여러 손실, 피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경영진은 계속 짓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과 다른 입장을 취할 것임을 공식화했다.

이관섭 사장은 17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음식점에서 오찬 간담회를 열고 “공론화 과정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영구중단이 되지 않도록 치열하게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사장이 이사회 이후 공개 입장을 밝히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신고리 5·6호기는 지난해 6월 건설허가를 받은 뒤 현재까지 28.8%(종합공정률 기준) 공사가 진행됐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영구중단될 경우 총손실 규모(매몰비용)은 2조6000억원(공사비 1조6000억원, 보상비용)이다. 이 사장은 “협력업체, 한수원, 근로자(일자리) 손실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사장은 “(신고리 5·6호기) 부지가 안전하다”며 “후쿠시마 사고도 겪었지만 설비 개선을 노력해서 안전하다는 것을 국민에게 충분히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공약과 달리 공론화 과정에서 원전 건설을 요구할 방침이다.

앞서 한수원 이사회는 지난 14일 오전 경북 경주시 북군동에 위치한 스위트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중단 계획’을 의결했다. 이 자리에는 한수원 사내이사 6명, 사외이사 7명이 모두 참석해 비상임이사 1명 반대를 제외하고 압도적인 찬성으로 안건을 통과시켰다. 지난 13일 이사회가 노조·주민 반발로 무산되자 호텔에서 안건을 기습 처리했다.

이 사장은 당시 ‘기습 이사회’ 배경에 대해 “공사가 중단됐는데 이사회 결정을 늦추면 주민, 직원들 모두 괴롭다”며 “공론화를 시작하고 마무리를 지으려면 내가 욕을 먹어도 빨리 결정을 내려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장은 “이사들이 일시중단을 결의하면서 ‘공론화 결론이 건설 중단으로 나오더라도 한수원이 반대할 것’이라는 얘기는 없었다”며 “그날 이사회 분위기는 ‘영구중단으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이 사장은 한수원 이사회가 영구정지를 결정할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는 “영구중단을 할 경우 한수원 이사회에서 결정하기보다는 공론화 과정에서 논의해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피해보상 책임을 회피하는 것인지’ 묻는 질문에 “독일은 대법원 판결에 따라 정부가 발전회사에 보상하기로 했다”며 “보상을 어떻게 할지도 공론화 내용 중에 포함돼야 한다”고 답했다.

이 사장은 향후 다른 원전의 건설 중단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수원 입장에서 말하기 곤란하다”며 “신한울 3·4호기, 천지 1·2호기의 경우 정부가 (연말까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수급상황을 보고 (취소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이 아니라 정부가 탈원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분명히 선을 그은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