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내달 6일 유료방송 M&A 결론낸다..교차판매금지 조건 촉각

'SKB-티브로드'·'LG유플-CJ헬로 인수' 합의 예정
  • 등록 2019-10-22 오후 5:20:53

    수정 2019-10-22 오후 5:20:53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다음 달 6일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 건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고,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건과 병합해 결론(합의)을 내릴 예정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다음 달 6일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 건을 심의한다. 이날 공정위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 건과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건을 병합해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6일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와 관련해 전원회의를 열고 심의를 진행했지만, 합의 유보를 했다. 업계는 교차판매금지 조건과 관련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업계에 발송된 심사보고서(검찰의 공소장 격)를 감안하면 두 사건 모두 조건부 승인이 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악마는 디테일에 있듯’ 세부 조건을 놓고 유료방송(케이블, IPTV)업계간 셈법이 복잡하다.

대표적인 게 교차판매금지조건이다.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에 대해 공정위 사무처는 CJ헬로 유통망에서 LG유플러스의 상품을 교차 판매하지 않는 조건을 부과했다.

반면,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건의 경우 합병인 만큼 양측 모두 각자 상품만 파는 교차판매금지조건이 달렸다.

LG유플러스는 인수 이후 CJ헬로 영업망에서 LG유플러스의 IPTV만 판매할 수 없다. 하지만 LG유플러스입장에서 그리 나쁜 조건은 아니다. CJ헬로의 디지털 아날로그방송(8VSB)은 주문형비디오(VOD)를 볼 수 없고 채널도 적어 저소득층에서 주로 이용하는 상품이다. 이 방송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LG유플러스의 IPTV방송으로 갈아 탈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반면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는 각각 상품만 팔아야 하는 상황이다. SK브로드밴드와 합병하는 티브로드 방송은 디지털방송이기 때문에 가격이나 상품측면에서 IPTV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SK텔레콤 입장에서는 양쪽 영업망을 모두 활용해야 합병 시너지가 커진다. 사무처 의견만으로 보면 SK텔레콤에게는 불리한 게임이다.

공정위는 두 M&A 케이스를 병합해 보면서 교차판매금지 조건에 대한 형평성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유료방송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교차판매금지 조건을 강화하기보다는 두 건 모두 제외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린다.

앞서 2017년 공정위는 CJ헬로의 하나방송 인수건에 대해서도 사무처 단계에서는 교차판매금지 조건을 부여했지만, 시장 환경이 급변한다는 이유 등으로 최종 단계에서는 조건을 제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