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상식 공직자 잇따라 퇴출..공직사회 "나 떨고 있니?"

세월호 참사 관련 부적절 언행 공직자들 해임·직위해제
안행부 "술자리 자제·품위 손상 주의" 지침
공직사회 부처 체육대회 등 내부행사도 취소
  • 등록 2014-04-23 오후 8:00:54

    수정 2014-04-23 오후 8:00:54

[세종=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세월호 참사 후 사고 수습 과정에서 일부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가적인 애도 분위기에 아랑곳 않은 공직자들의 말 실수와 상식밖 행동이 국민의 공분을 샀다. 공직자들의 잇단 부적절한 처신에 대한 여론의 질타가 이어지자 공직자들은 외부 일정을 취소하는 등 바짝 엎드렸다. 자칫 어이없는 실수로 옷을 벗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막말·몰상식한 행동으로 공분 사

해양경찰청은 지난 22일 목포해양경찰서 소속 간부 A씨를 직위해제했다. A씨는 지난 17일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해경의 초기 대응이 미진하지 않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해경이 못 한 게 뭐가 있느냐? 80명 구했으면 대단한 것 아니냐”고 항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물의를 빚었다. 해경 측은 “A씨의 경솔한 발언이 세월호 희생자 유족들에게 상처를 준 만큼 직위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에는 보건소 구급차량을 타고 현장에서 숙소로 돌아간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이 구설수에 올랐다. 이들은 팽목항에서 밤샘 근무 뒤,이날 오전 10시쯤 무안군보건소 구급차를 타고 30분 거리인 숙소로 돌아갔다. 복지부 측은 “전남도청에 업무용 차량 지원을 요청했는데 구급차가 왔다”고 해명했지만, 민감한 시기에 오해를 살 만한 행동을 한 것은 잘못이라는 게 중론이다.

앞서 지난 20일에는 실종자 가족 대표단에게 “기념사진을 찍자”고 실언한 송영철 안전행정부 감사관의 행동이 국민들의 분노를 샀다. 파문이 커지자 안전행정부는 3시간 만에 송 국장을 직위해제했지만, 비난이 잦아들지 않자 청와대는 송 국장의 사표를 받아 수리했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지난 16일 밤 실종자 가족들이 있는 체육관에서 팔걸이 의자에 앉아 컵라면을 먹는 모습이 공개돼 ‘황제 컵라면’이라는 빈축을 샀다.

‘행여 불똥 튈라’… 바짝 엎드린 공무원들

일부 공직자들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 연일 뭇매를 맞자, 주요 부처 공무원들은 극도로 몸을 사리고 있다. 말 한마디 실수로 옷을 벗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안행부는 각 부처에 “술자리를 자제하고, 국가적인 애도 분위기에서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시키지 말라”는 지침을 하달했다.

지침을 어기면 공무원법에 의거해 징계를 받게 된다. 5급 이상은 국무총리실 소속 중앙징계위원회실에서, 5급 이하는 부처별 징계위원회에서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중과실 정도에 따라 견책·감봉·정직·강등·해임·파면 등의 처분이 내려진다. 그러나 공직사회는 지금 분위기에선 사소한 실수로도 옷을 벗을 수 있다며 잔뜩 긴장한 표정이다.

공무원들은 대부분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내부 업무만을 소화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공정거래위원회 등은 5월로 예정된 체육대회 등 내부 행사도 모두 취소했다.

정부 부처 한 관계자는 “일부 공직자의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행동이 전체 공무원에 대한 불신·불만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지금의 분위기에서는 평소엔 별 문제 없는 행동도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생각에 가급적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온 국민이 슬픔과 충격에 빠진 가운데 일부 고위 공직자와 정치인들이 부적절한 처신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사진은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지난 16일 실종자 가족이 모여 있는 전남 진도체육관에서 응급의료팀이 쓰던 테이블을 치우고 컵라면을 먹고 있는 장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