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2030년 화학적 재활용 페트 100% 전환
4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011170)은 화학적 재활용으로 재활용 사업을 키우고 있다. 폐플라스틱과 폐의류, 유색 저품질 페트 등을 모두 모아 분쇄한 후 화학 작용으로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이 방식을 더욱 확대하겠다는 것이 롯데케미칼의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국내 1위 페트 생산업체로서 2024년까지 울산 2공장에 1000억원가량을 투자해 11만t 규모의 C-rPET(화학적 재활용으로 만드는 페트)를 만들고, 2030년 공장에서 생산하는 페트 전체를 C-rPET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롯데케미칼은 페트 구성 원료 가운데 30%를 차지하는 모노에틸렌글리콜(MEG)을 석유가 아닌 사탕수수를 이용해 만드는 바이오 페트도 생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폐제품 수거부터 재활용 생산까지, 석유로 새 제품을 생산하는 것보다 많은 비용이 들지만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려는 수요가 이미 많다”며 “친환경 제품 단가가 상대적으로 더 높고, 해외에선 이미 없어서 못 팔 정도로 반응이 좋아 기업의 경제성과 사회적 책임, 모두를 실현할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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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급속도로 커지는 전기차 시장과 함께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빨라졌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성능이 70~80%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수명을 다한 것으로 판단된다.
배터리업계는 폐배터리를 그대로 버리기보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재사용하거나 폐배터리를 분해해 원료인 니켈, 코발트 등 금속을 추출하는 재활용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SNE리서치는 세계 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50년 600조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폐배터리는 잔존수명과 배터리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이차사용도 가능하다”며 “배터리가 전기차 원가의 30% 이상을 차지하는만큼 ‘폐배터리 재활용 생태계’를 형성하면 전기차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고 전기차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