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님, 빨간 스포츠카 타고 여행 가신다고…"

文 "임기 끝난 후 스포츠카 타고 여행가고 싶다" 2017년 대답
  • 등록 2022-05-09 오후 10:50:43

    수정 2022-05-09 오후 11:56:05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5년간의 임기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마지막 퇴근길에 나선 가운데, 청와대 부대변인을 지냈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 대통령을 향한 애틋한 마음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후 6시 배우자 김정숙 여사와 함께 직접 걸어서 ‘마지막 퇴근’을 나섰다.

청와대 직원 700여 명이 환송에 나섰고, 파란 풍선을 든 지지자들 수천 명이 청와대 정문부터 분수대까지 가득 채웠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를 지나며 퇴근길 마중 나온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환송을 위해 나선 시민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인사를 하며 화답했다.

지지자들은 “대통령님 사랑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행복하세요”, “그댄 나의 슈퍼스타” 라고 쓴 플랜카드를 들며 뜨거운 환호를 보냈다.

설치된 무대에 선 문 대통령은 “다시 출마할까요?”라고 농담을 던진 뒤에 “마지막 퇴근을 하고 나니 정말 무거운 짐 내려놓는 것 같아 홀가분하다”며 “게다가 이렇게 많은 분들이 제 퇴근을 축하해주니 저는 정말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제 아내와 전임대통령으로서 ‘정말 보기 좋구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잘 살아보겠다”며 “여러분들 덕분에 무사히 임기를 마칠 수 있었다. 여러 차례 위기가 있었지만 잘 극복할 수 있었고, 위기 속에서 오히려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었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청와대를 나선 뒤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같은 시간 YTN뉴스에 출연해 생중계 영상을 지켜본 고 의원은 “오늘 이후 문 대통령님 만날 일정 있으시냐”라는 질문에 “아직 그런 건 전혀 없다”고 답했다.

이어 최근 청와대 전현직 비서관들과 함께 식사 자리를 가졌었을 당시를 떠올리며 “그때 대통령님께서 ‘너무 많이 찾아오지 마십시오. 특히 현재 직을 갖고 계신 분들은 더더욱 오지 마십시오’라고 하셨다. 아마 여러 가지 오해와 억측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스러워서 그 말씀을 하신 것 같다”고 전했다.

추후 연락을 취할 예정이냐고 묻는 질문에 고 의원은 “저야 통화도 하고 싶고, 카톡도 하고 싶고, 문자도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참모된 도리라 생각한다”며 “국민들께 공개되지 않는 행동에 대해 늘 경계하셨기 때문에 그걸 지켜드리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9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떠나는 문 대통령 내외에게 마지막 인사를 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끝으로 고 의원은 2017년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였던 시절 “만약 대통령이 된 후에 끝이 난다면 무엇을 제일 하고 싶으시냐”라고 질문했던 일화를 전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고 의원에게 “빨간 스포츠카를 타고 여행을, 대한민국 일주를 하고 싶다”고 답했다.

고 의원은 “스포츠카의 의미는 뭔가 얽매이지 않고, 확 트인 곳에서 자연과 함께 돌아다니고 싶다 하신 것 같다”며 “누구랑 같이 가실거냐 물어봤더니 ‘당연히 우리 짝꿍이랑 같이 가야죠’ 이러시더라. 청와대에서 ‘그 꿈을 꼭 이루시라’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고개를 끄덕이시셨다”고 말했다.

(사진=고민정 의원 페이스북)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모처에서 하룻밤을 보낼 예정이다.

이튿날인 10일에는 국회에서 열리는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며, 취임식이 끝난 뒤 낮 12시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사저가 있는 양산 평산마을로 향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