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수요조사는 손 들었는데…준비는 어떻게

사전 수요조사에 `우르르`…“막상 본 허가는 신청업체 줄어들 것”
물적·인적요건 어디까지 마련해야 하나…표준 API 운영절차도 궁금
30일 마이데이터 포럼 주목…“구체적 사업계획 잡히면 본격 준비 나서”
  • 등록 2020-06-04 오후 5:07:35

    수정 2020-06-04 오후 5:07:35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오는 8월부터 시행될 마이데이터 사업에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토스 등 주요 핀테크 업체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단순 결제·송금을 벗어나 대출·종합 자산관리 등으로 영역 확대를 노리는 핀테크 업체들에게 마이데이터 사업은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8월 본 허가 신청시까지 사업계획서를 준비해야 하는 업체들은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등 큰 틀은 그렸지만, 영업범위 및 허가기준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가 없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확정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오는 30일 진행될 마이데이터 포럼을 주목하고 있다.

사전 수요조사에 `우르르`…“막상 본 허가는 신청업체 줄어들 것”

4일 핀테크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금융위원회가 실시한 마이데이터 허가 사전 수요조사에 네이버파이낸셜, 토스, 뱅크샐러드, 세틀뱅크, 카카오페이, NHN페이코, 핀크 등 주요 핀테크 업체 20개가 수요조사서를 제출했다.

이번 수요조사에는 핀테크 업체를 포함해 55개 금융사, IT·통신·유통 등 41개 비금융사까지 합쳐 총 116개 업체가 손을 들었다. 다만 사전 수요조사는 심사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법률적 효과가 없고 필수절차도 아니다.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동일 그룹 내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8월 본 허가와는 무관한 사항이라 일단 지원하자고 보자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막상 본 허가시에는 업체간 제휴를 맺는 등 수요조사 보다는 신청 업체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번 수요조사에 참여 의향을 보인 업체들을 대상으로 금융감독원은 이달부터 7월까지 두 달간 예비 컨설팅을 진행한다. 예비 컨설팅은 허가신청 관련 업체들이 문의를 해오면 그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수요조사서를 확인해 개별 연락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금도 업체들로부터 허가기준 등에 대해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며 “특히 비금융사는 금융당국을 상대로 허가 신청을 해 본적이 없어 서류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등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물적·인적요건 어디까지 마련해야 하나…표준 API 운영절차도 궁금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자본금 최소 5억원을 갖춰야 하고, 충분한 정보보호 담당자 마련 등의 인적요건과 정보처리·통신설비 구축 등의 물적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물적요건에는 서버·복구·통신시스템 구성, 서비스 보호대책·물리적 보안설비 등의 보안체계 등이 세부적으로 제시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핀테크 업체 입장에서는 인력과 물적요건을 갖추는데 상당한 시간과 자금이 필요한데, 허가 신청시에 이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만 하는지 아니면 일단 구비 계획을 제시하고 이에 맞춰 준비해도 되는지에 대해 의문”이라고 말했다.

표준 오픈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구축과 운영 절차 등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도입되면 기존에는 공개된 정보를 스크린 스크래핑 방식으로 수집했던 핀테크 업체 입장에서는 API 방식으로 고객의 모든 금융정보와 비금융정보를 결합해 종합 자산관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표준 API를 어느 기관에서 주관하는지, API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과금체계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에 대해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원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표준 API는 금융보안원에서 현재 개발하고 있다”며 “금융보안원에서 API 설계서를 개발하면 업체들이 이를 가져다가 각자의 API를 만들어 사용하면 되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 오는 7월에 표준 API 개발 초안과 운영 절차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30일 마이데이터 포럼 주목…“구체적 사업계획 잡히면 본격 준비 나서”

핀테크 업체들은 일단 오는 30일로 예정된 마이데이터가 나아가야할 방향, 예상되는 서비스, 전망 등에 대해 다방면으로 논의하는 마이데이터 포럼을 듣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도 대출·보험 비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해야 하는데, 어느 범위까지 가능한지 모호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달 말 포럼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잡히면 마이데이터 사업을 담당할 부서를 따로 꾸려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