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폐의 시간? 코인 투자자 벌벌

업비트, 5개 원화 거래 중단
'기습 공지'에 개인 투자자, 코인 발행사 아우성
25개 유의종목 지정에 조만간 상폐 예상
'도미노 상폐' 오나…다른 주요 거래소 움직임도 촉각
  • 등록 2021-06-15 오후 6:24:35

    수정 2021-06-19 오전 8:38:10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주말을 앞둔 지난 11일 오후 5시 30분. 국내 암호화폐 1위 거래소인 업비트는 오는 18일부터 마로, 페이코인, 퀴즈톡 등 5개 알트코인의 원화 거래를 중단한다며 ‘기습 공지’를 올렸다. 퀴즈톡에 3억3200만원에 달하는 돈을 투자한 A씨는 이 공지가 나온 직후 퀴즈톡의 가격이 반토막나며 1억7000만원이 넘는 돈이 허공으로 사라졌다.

1억4000만원 상당의 퀴즈톡을 보유하고 있던 다른 투자자 B씨도 그날 밤 47%(6600만원)의 손실을 봤다. 예고조차 없던 갑작스러운 조치에 투자자 뿐 아니라 코인 발행사에서도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근우 퀴즈톡 부사장은 “우리 재단도 재단이지만, 투자자 피해가 막심하다”며 “퀴즈톡은 빗썸이나 코인원 등 다른 거래소에도 상장이 돼 있는데, 이 거래소를 이용하는 투자자들은 인지도 못한 채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셈”이라고 했다.

‘상장 폐지의 시간’이 다가온 걸까.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특정금융정보법(이하 특금법) 신고를 앞두고 ‘코인 정리’에 나서면서 투자자들이 떨고 있다. 잡코인에 투자했다면 거래소에서 퇴출당하는 ‘폭탄’을 맞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업비트, 주말 앞둔 오후 기습 공지…마른 하늘에 날벼락

업비트가 원화 거래를 중단하는 5개 코인은 앞으로도 비트코인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폐’와는 다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비트코인으로 사고파는 시장 규모는 원화 거래에 비하면 턱없이 작다. 투자자들이 사실상 상폐로 받아들이는 배경이다. 그 탓에 해당 코인 가격은 대부분 반토막이 났다.

특히 업비트의 이번 조치를 두고 투자자들과 해당 코인 발행사 사이에선 ‘사전 고지, 협의도 없었다’는 아우성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근우 부사장은 “프로젝트 팀이 이용자들에게 알릴 새도 없이 업비트의 공지가 올라왔다”며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다. 업비트가 지난달 유통량 확인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내와 답변했을 뿐 원화 거래 중단에 관해선 일절 얘기가 없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업비트가 “내부 기준에 미달한다”는 말을 제외하곤 퇴출 사유조차 제대로 밝히지 않는다는 비판까지 불거졌다.

대상이 된 코인 발행사들은 급히 진화에 나섰지만, 별다른 대책은 없는 상태다.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다고 알리는 정도다. 페이코인을 발행하는 다날핀테크는 “업비트의 조치로 원화 마켓 거래가 종료되지만 코인원, 후오비코리아, 지닥 등의 국내 거래소에서 계속 매매가 가능하다”며 “페이코인이 진행하는 가상자산 결제 사업도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업비트는 5개 코인의 거래 중단 외에도 코모도 등 25개 코인을 상폐 수순이라 할 수 있는 유의종목으로 지정했다. 이는 업비트에 상장된 코인 178개 중 14%에 해당한다. 조만간 다수의 코인이 상폐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의종목으로 지정된 코인의 대다수가 은행 실명계좌가 있는 다른 세 곳의 거래소에는 전혀 상장돼 있지 않다”며 “그야말로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도미노 상폐 오나

‘업비트 충격’이 가시지도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추후 ‘도미노 상폐’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거래소들이 오는 9월 24일까지 사업자 신고를 하기 위해선 은행들로부터 실명 계좌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상장된 코인이 많으면 평가에 불리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벌써부터 빗썸, 코인원 등 상장 코인이 많은 다른 주요 거래소들까지 조만간 코인을 대거 정리하지 않겠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거래소들은 “상폐 계획을 미리 알기는 어렵다”면서도 업비트 사태를 의식한 듯 “무리하게 상폐를 진행하는 일은 없을 것” “문제가 있다면 발생사 측과 협의하고 절차를 거치게 될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있는 코인을 정리하는 것도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할 수 있겠지만, 투자자들은 애초에 거래소들이 무분별하게 코인을 상장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현재 거래소는 거래량이 많을수록 돈을 더 많이 버는 구조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전날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가상자산업 입법 토론회’에서 “국내 거래소가 충분한 자정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며 “거래소에서 불량 코인을 걸러주는 노력이 필요한데 외국에 비해선 부족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