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이원종, 26일 사표 제출..인적쇄신 요구에 공감"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 중
"자리 보전하는 것 아냐..막중한 책임 때문"
"때 되면 무슨 일이든 할 각오 있어..수사에도 적극 협조"
  • 등록 2016-10-28 오후 8:23:34

    수정 2016-10-28 오후 8:34:54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28일 “이미 (이원종) 비서실장은 그저께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 정무수석은 국회에서 열린 예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26일에 이원종 비서실장이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주광덕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수요일과 목요일 사이,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을 잘 모시지 못해 국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준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모두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정무수석은 “저희도 언제든지 때가 오면 국민여러분께 조금이라도 새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무슨일이든 할 각오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이어 “이런 위기 상황에서 공직자로서 어찌 보면 사퇴 의사를 표시하는게 가장 쉬운 방법이다. 하지만 무책임하게 사표내면 누가 이 사태 수습을 할 것이냐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고, 이에 대해 김 정무수석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 자리를 보전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오로지 한시라도 비울 수 없는 막중한 책임감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청와대 업무공백 문제와 후임자에 대한 업무 인계, 최소한의 상황 정리를 위해 대외적으로 표시만 안되어 있는 것이지, 이미 마음 속에 사표가 제출돼 있다고 봐도 되느냐”는 주 의원의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했다. 김 정무수석은 이어 “수사에 적극 협조해 국민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누를 끼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김현미 예결위원장의 ‘문고리 3인방의 사표 제출 혹은 제출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선 “그것은 제가 답변할 사안이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또한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발언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청와대 압수수색영장 발부되면 받을 것이냐, 아니면 압수수색 영장 발부해도 좋다고 사전에 얘기할 수 있냐”고 묻자, 그는 “수사 절차 부분에 대해서는 여전히 수사기관과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서 “또 청와대 국가보안시설 운영과 관련한 특수사항이 있을 수 있다. 지금 이 자리에서 관계법령이나 그동안 내려온 역사를 모르고 말할 수는 없다”며 확답을 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