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감’서 여야 격돌…“명백한 배임” vs “돈받은 자가 범인”(종합)

‘대장동 의혹’ 놓고 국민의힘-이재명 공방 치열
野, 이 후보 겨냥 ‘그분’ 지칭…영화 ‘아수라’ 등장
與, 적극 엄호…“돈 받은 자, 朴 정부 사람들”
李 면책특권 제한 주장에 “옹졸해” “사과하라”
  • 등록 2021-10-18 오후 8:18:59

    수정 2021-10-18 오후 8:18:59

[이데일리 박태진 김정현 이상원 기자] 18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대장동 의혹’을 놓고 여야 의원 간, 야당과 이재명 지사 간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다. 야당 의원들이 이 후보를 ‘대장동 의혹’과 결부시키려고 하자, 여당 의원들은 관련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지칭하며 자당 대선후보를 엄호하면서 대선 전초전을 방불케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화면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힘, 대장동 추궁 vs 李, 국힘 게이트 주장

국민의힘 의원들과 이 후보는 이날 국감 초반부터 자료 제출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행안위 야당 간사인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도는 왜 그렇게 자료를 안 주는지 모르겠다”며 “지사님께서 큰일 하시겠다고 하는데 국회의 권능을 무시하는, 그런 자세는 이제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는 “법에 어긋난 과도한 요구들이 진행되는 것은 옳지 않다. 경기도 도사 이래 최대 규모인 4600건에 이르는 자료 요구가 있었다”며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도 과거 경남도지사를 할 때 자치 사무는 국감 대상이 아니라는 법률에 근거해서 자료 제출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대장동 의혹 관련 자료에 대해서는 “성남시 사무라서 성남시에 자료가 있지, 경기도에는 전혀 자료가 없다”고 말했다.

오전 질의응답이 본격 시작되자마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의혹은 ‘단군 이래 최대 게이트’라고 규정한 뒤 이 지사를 향해 날 선 공격을 이어갔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을 소유한 ‘그분’은 돈을 자기 주머니에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그분이 쓰고 싶은 곳에 쓰고자 할 때 그분의 의사대로 지배력을 행사하면 그게 곧 그분의 돈”이라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같은 당 박수영 의원은 “명백한 배임, 최소한 직무유기”라는 시각 자료를 들고 나와 “(이 지사가 당시 시장으로서 대장동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나, 안 받았나”라며 쏘아붙였다.

서범수 의원도 대장동 의혹을 빗대 영화 ‘아수라’의 장면을 보여주며 공격했다.

이에 이 후보는 “사실이 아니다. 대장동을 설계했지만 대장동 게이트를 설계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의 계속되는 추궁에 차분한 말투로 대응하면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입장을 거듭 주장했다.

특히 대장동 논란에 대해선 “부정부패 주범은 돈 받은 사람”이라며 “제가 뭘 해 먹었다는 취지인데 분명한 사실은 국민의힘, 과거 새누리당이 당의 당론으로 공공개발 막았다”고 반격했다.

이 후보가 답변하는 과정에서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은 “기자회견 장이냐”, “답변이 너무 길다”며 반발했다.

이에 서영교 행안위원장은 “원활한 국감 진행을 위해 의원들 질의시간(7분)과 이 후보도 답변을 짧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조폭 연루 의혹’을 제기할 때는 “허허허”하고 웃는 모습까지 보인 이 후보는 “학예회 하는 것도 아니고 좀 답할 기회를 달라”며 맞서기도 했다.

민주당, 해명성 답변 유도로 방어막 쳐

민주당 의원들은 자당 이 후보의 해명성 답변을 유도하며 적극적으로 엄호했다.

백혜련 의원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이 폭로한 ‘50억 클럽’에 들어간 인물이 곽상도 무소속 의원, 박영수 전 특검, 최재경 전 민정수석, 김수남 전 검찰총장, 이경재 변호사, 이창재 전 법무부 차관 등 박근혜 정부가 임명한 고위 법조인이 대다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분’에 대해선 서울중앙지검 국감에서 이정수 검사장이 말했던 것처럼 그분을 이 지사로 보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해식 의원은 “대장동 개발 당시 성남시 의회는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이 다수 의석이었고 공공개발을 줄기차게 반대하던 때”였다며 “공공으로 갈지 민관 합작으로 갈지도 모르는 때였는데 대장지구에서 공익을 환수해 공원 개발을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뜻 아니냐”고 이 후보에게 의혹에 대해 해명할 기회를 줬다.

오후 들어서도 이 지사에 대한 질의 내용을 두고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가는 등 국감장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됐다.

이 후보가 조폭 연루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한다며 법적 책임을 운운하자, 야당 의원들은 더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용판 의원은 “국회를 모욕한 것이다. 사과하라”고 쏘아붙였다.

김도읍 의원이 이 후보를 향해 “국제 마피아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면 고소하겠다는 취지 같으신데 옹졸하다”고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위원장님 제재해달라”, “옹졸하다니 주관적인 판단”이라며 항의했다.

같은 당 서범수 의원이 이 후보와 관련한 제보자의 녹취록이라며 이를 들려주려고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일제히 “말로 하세요”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이 이 후보를 향해 “민간이익 극대화 구조 설계자”라고 하자, 이 후보는 “내가 민간이익 극대화 설계를 언제 했다고 말했냐. 허위사실을 말하면 안 된다. 왜 제 명예를 훼손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