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부장관 "신기술 분야 직업훈련 대폭 확대할 것"

이 장관, 22일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 현장방문
훈련생·기업 관계자 간담회 열고 의견 청취
폴리텍 융기원, ICT·BT·응용SW 분야 전문인력 양성
  • 등록 2019-01-22 오후 5:00:00

    수정 2019-01-22 오후 5:00:00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2일 오후 신기술분야 전문 훈련기관인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융기원)’을 방문해 “신기술 분야 훈련을 크게 늘려 산업·기업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 장관은 폴리텍 융기원 현장을 방문해 스마트공장·빅데이터·의료바이오 등 신기술·신산업분야 훈련과정을 둘러봤다. 또 훈련생과 기업관계자들을 만나 다양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 장관은 “직업훈련은 그동안 산업인력 양성과 사회안전망 제공 등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최근 4차 산업혁명은 신기술 확산에 대응한 ‘혁신인재 양성’이라는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다양한 정책 수단을 활용해 신기술 분야 훈련을 크게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폴리텍 융기원은 △임베디드시스템과(스마트공장) △데이터융합SW과(빅데이터) △생명의료시스템과(의료바이오) 3개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융기원은 신기술을 활용하는 기업과 협약을 맺고 훈련 과정 설계부터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다.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최신 장비를 활용해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형 실습을 진행한다. 전문교원도 신기술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산업체 경력자를 채용한다. 훈련생은 이론·기초실습교육을 8개월 받은 후 실습과제를 2개월 간 실시한다.

특히 융기원은 대졸예정자 대상으로 고급과정을 운영하는 특화캠퍼스다. 고용효과가 큰 ICT·BT·응용SW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4년제 인문계를 졸업한 대학생 중 취업에 어려움을 겪다 융기원에 훈련을 받는 학생도 있다. 지난 2017년 융기원 생명의료시스템 하이테크과정을 수료한 이슬기씨(27)는 “생명공학이나 분석화학의 기본 이론조차 접해본 적 없었지만 특화된 교육과정 덕분에 바이오회사에 취업할 수 있었다”며 “국어국문전학 전공자지만 다양한 실무를 집중적으로 이수해 취업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했다.

융기원 3개 학과별 정원은 각 40명으로 지난해 3월 입학한 1기 수료생의 취업률은 87.3%에 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