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얼굴에 발길질까지..韓기자들 집단 린치한 中경호원들

한중 경제무역파트너십 행사 중 취재 기자들 가로막고 폭행
경호원은 코트라측이 고용한 사설경호업체 소속으로 확인
中 300명 이상 행사엔 ‘공안’이 지정한 업체 고용해야
  • 등록 2017-12-14 오후 4:53:59

    수정 2017-12-14 오후 4:57:54

[베이징= 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문재인 대통령이 국빈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한 지 이틀째를 맞은 가운데 문 대통령이 방문한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에서 중국 경호원의 과잉 경호로 우리 사진 기자가 폭행당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14일 오전 10시경 문 대통령은 중국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한중 경제·무역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게) 배치 갈등 이후 오랜만에 열린 한중 경제 행사인 만큼 양국의 기업인들과 취재진이 몰린 가운데 문 대통령은 타징 행사를 마친 후 개막식장을 빠져나가던 순간이었다. 문 대통령과 경호원들이 먼저 나가자 문 대통령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이동하려던 기자들 역시 이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 경호원이 기자들의 이동을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이 한국일보의 K 사진기자의 멱살을 잡으며 넘어뜨렸다. 이 장면을 다른 기자가 촬영하려 하자 중국 경호원들이 달려들어 카메라를 빼앗아 던지려는 상황이 연출됐다.

중국 경호원 측의 선을 넘어선 행동은 이후에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이 복도를 지나 ‘한중 스타트업 기업’의 전시관인 1층 펑션홀(Function Hall)로 들어가려 하자 중국 경호원들이 국내 사진 기자들과 카메라기자들의 출입을 일방적으로 저지했다. 기자들이 취재를 하기 위해 온 것이라며 중국 경호원들에게 비표를 보여주며 항의를 했으나 아예 문을 닫으며 출입을 막아버렸다.

매일경제 L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에게 출입을 하게 해달라고 하며 문 안으로 들어가려 하자 중국 경호원은 L기자의 멱살을 잡고 벽으로 끌고 갔다. 이후 중국 경호원들까지 몰려들어 L기자를 구타했다. 이 자리에 있던 한국 기업인들과 기자들이 이들을 제지하며 급하게 우리 측 경호원을 불렀지만 이미 L기자는 10여 명의 중국 경호원에게 둘러싸여 폭행을 당했다. 이 기자는 이후 우리 대사관 관계자의 동행 하에 병원으로 옮겨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이런 폭력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외교부에 외교 라인을 통해 강력하게 항의했으며 거기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한다고 이야기가 됐다”며 “외교부 아주국장에게 이에 대한 항의와 함께 신속한 진상파악, 책임자에 대한 규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 역시 이 문제를 듣고 심각하게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폭행을 가한 중국 경호원은 코트라 측이 고용한 사설경호업체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 폭력 사태에 대해 중국 정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는 게 중국 현지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중국에선 300명이 넘는 집회나 모임, 전시회 등은 공안 당국이 지정한 경호 보안업체와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대다수는 공안에서 있었던 고위관계자 등이 은퇴한 후 꾸린 업체다. 이에 따라 공안 당국이 지정한 업체를 코트라 측은 기용했던 것. 코트라 관계자는 “행사 동선이나 인원, 세부 사항 등은 공안과 보안업체가 정하는 것”이라며 “오늘 행사의 통제와 지휘는 보안업체가 아닌 공안이 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