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LG 모바일 사업 철수에 주목…샤오미 등 반사이익 얻을까

中바이두 인기 키워드에 LG전자 소식 올라
화웨이 등 中기업 글로벌 약진에 LG 영향
샤오미·오포 등 中기업 중저가 시장 수혜 기대
  • 등록 2021-04-06 오후 6:30:49

    수정 2021-04-06 오후 6:30:49

LG전자는 5일 이사회를 통해 오는 7월 31일부로 휴대폰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사진= 연합뉴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LG전자(066570)가 26년만에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다는 소식이 중국에서도 화제다.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반사이익을 노릴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일 오전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에는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철수 소식이 주요 토픽 순위에 올랐다. LG전자는 전날 이사회를 열고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의 영업중단을 최종 승인했다.

중국 매체들은 어떤 기업이 LG전자의 점유율을 가져갈지가 관심이다.

중국 IT 전문매체인 IT즈자(IT之家)는 대만의 시장 조사 기관인 트랜드포스(TrendForce)를 인용해 LG전자가 프리미엄시장에서 애플, 삼성전자(005930)와 경쟁할 수 없었고, 중저가 시장에서는 중국 제품을 이길수 없었다고 분석했다.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은 한국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이 주력 시장이었다. 이에 유럽과 한국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누릴 가능성이 크고 동남아 시장은 중저가 브랜드인 중국의 오포(OPPO)가 대체할 것으로 이 매체는 전망했다.

중국 관영 중국신문망은 로이터통신을 인용해 LG전자의 미국 점유율은 삼성이 가져갈 것이라고 봤다. 애플이 미국에서 프리미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반해 삼성이 LG와 비슷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 점유율 추이.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현대차증권)
타룬 패택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LG의 주요시장인 미국에서는 삼성, 모토로라, HMD(노키아 라이선스를 보유한 핀란드 스마트폰 스타트업)가 LG 점유율을 가져갈 것”이라면서 “중남미 시장에서는 샤오미와 모토로라가, 한국에서는 삼성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의 박성순 케이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남미시장에선 삼성전자 외에도 오포, 비보, 샤오미 등 중저가 중국 기업이 LG전자 철수의 수혜를 볼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일부 중국 모바일 전문가들은 탄탄한 공급망을 갖춘 중국 브랜드들이 원가를 낮추면서 화웨이, 샤오미 등이 글로벌 약진했고, 이것이 LG 스마트폰의 점유율을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5~10년 내 휴대전화 시장은 변동성이 크지 않고, 애플, 삼성,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6개사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소니, HTC, 레노버, 노키아 등 전통적인 휴대전화 브랜드 가운데 누가 다음의 LG전자가 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한편 LG전자는 7월 31일부로 휴대폰 사업을 종료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미래 준비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1995년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의 전신인 LG정보통신으로 스마트폰 사업을 시작한 지 26년만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