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덕여대 학생들 ”'성추행 의혹' 하일지 교수 파면해야”

"하 교수에 대한 학교 측의 무책임한 사표 수리 반대"
서울대서도 성추행 교수 파면 요구 나와
  • 등록 2018-03-20 오후 6:37:08

    수정 2018-03-20 오후 6:37:08

하일지 동덕여대 문예창작과 교수가 19일 오후 서울 성북구 동덕여대 100주년기념관에서 자신의 미투 폄하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기 전 학생들의 사과 요구 발언에 웃고 있다. 하 교수는 성추행 논란과 강의 도중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하는 발언과 여성혐오 발언을 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제자 성추행·성희롱 의혹에 휩싸인 소설 ‘경마장 가는 길’의 저자이자 동덕여대 문예창작과 교수인 하일지(본명 임종주·62)씨가 사직서를 내고 강단을 떠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동덕여대 학생들이 학교 측에 하 교수의 사직서를 수리하지 말고 파면할 것을 요구했다.

동덕여대 총학생회는 20일 “하 교수는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저지른 성추행을 사과하기는커녕 피해자의 신상노출 우려가 있는 보도 자료를 배포함으로써 2차 가해를 저질렀다”며 “무책임한 사직서 수리를 반대하며 파면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징계를 통해 파면할 경우 교직원 연금 수령·타 학교 출강 등에 여러 제재를 받지만 자진 사직하는 경우 관련 제재가 거의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씨는 지난 4일 ‘소설이란 무엇인가’ 수업에서 안 전 지사 성폭력 피해자 김지은씨에 관해 2차 가해에 해당하는 발언을 해서 물의를 빚었다. 또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을 두고 “처녀가 순진한 총각을 성폭행한 내용이다. 얘(남자 주인공)도 미투해야겠네”라고 말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에 더해 동덕여대 재학생 A씨는 지난 2016년 2월 하일지씨와 가까운 스승과 제자 사이로 지내다가 입맞춤을 당하는 등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상황이 이렇자 하씨는 지난 19일 오후 서울 성북구 동덕여대 백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투’라는 이름으로 자해되는 무례하고 비이성적인 고발을 받았다”며 “제가 지켜야 할 것은 제 소신이라 판단해 마지막으로 모범을 보이기 위해 강단을 떠나 작가의 길로 되돌아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학생 A씨가 과거 ‘존경한다’며 안부 메일을 보낸 것을 내밀며 “미투 운동에서 우리는 고백에 관해 세 가지 점검이 필요하다”며 “사실관계, 고백자의 진실한 감정, 고백자의 의도 등을 점검해야 한다”며 거꾸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재학생 A씨는 다음 날인 20일 총학생회를 통해 “나는 사과를 요구하기 위해 교수님께 화를 낸 적도 있고 늦은 시간에 전화도 했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학교에 복학하고 졸업하기 위해 그분께 사과 메일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며 “교수님은 제게 강제적으로 입을 맞췄고 ‘너와는 속궁합이 맞을 수도 있다’며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입장문을 냈다.

동덕여대 총학생회는 “학교는 그가 저지른 반인권적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지도록 해야한다”며 “하씨의 2차 가해를 학교는 인지하고 해당 피해자를 적극 보호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덕여대 총학생회는 오는 21일까지 하씨의 파면 처리를 요구하는 재학생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앞서 서울대에서도 성폭력 혐의로 학내 인권센터에 제소된 사회학과 H교수가 지난해 6월 ‘정직 3개월’을 권고받은 것에 대해 총학생회가 즉각 파면할 것을 요구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20일 “대학본부는 지난해 8월에 시작된 징계절차가 7개월이 지났음에도 결과를 발표하긴커녕 일방적으로 기한을 연장했다”며 “본부는 H교수를 즉각 파면하고 늦장 징계에 대해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오는 21일 오후 6시 H교수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본부를 규탄하기 위한 집회에 나설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