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發 변이 파문에도 대규모 성인식 강행…정신 못 차린 日

'성인의 날' 맞아 긴급사태 와중에도 성인식 열어
영국발·남아공발 변이에 이어 '브라질발'도 확인
"긴급사태 선포 늘려야" 요청에 소극적인 스가
  • 등록 2021-01-11 오후 4:12:51

    수정 2021-01-11 오후 9:36:05

11일 성인의 날을 맞아 요코하마 체육관에서 성인식을 진행했다(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조민정 인턴기자] 일본에서 브라질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되면서 비상에 걸렸다. 영국이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와는 또 다른 형태다. 이런 와중에 11일 ‘성인의 날’을 맞아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대규모 성인식을 강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수도권에 발령한 긴급사태를 확대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긴급사태 와중에 ‘체육관 성인식’

긴급사태 대상 지역인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는 성인의 날인 11일 체육관에서 대규모 성인식을 열었다. 요코하마시에서 올해 성인이 되는 인구는 약 3만7000여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이들은 행사장 2군데에서 8차례로 나눠 각각 성인식에 참석했다. 시에 따르면 1차 기념식 참석자는 2700여명으로, 지난해의 절반 수준이다.

이외에도 가와사키시, 사가미하라시 등 가나가와현 내 17개 지자체도 별도의 성인식을 진행했다. 가나가와현에서는 주말인 지난 9일 신규 확진자 999명이 발생해 역대 최다치를 찍은 바 있다.

긴급사태가 발령된 도쿄도의 스기나미구에서도 예정대로 성인식을 열었다. 일본 정부에 긴급사태를 다시 선언해달라 요청한 교토시에서도 행사장 2군데에 7300여명이 참석한 성인식이 개최되는 등 이날 하루 일본 전역에서 관련 행사가 잇따랐다.

지난 8일 도쿄 시나가와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퇴근하고 있다(사진=AFP)
전날 ‘브라질발’ 변이 발견에 일요일 확진자 ‘최다’

문제는 지자체들이 하루 전 브라질발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됐다는 발표에도 아랑곳없이 행사를 강행한 것이다. 지난 10일 후생노동성은 브라질에서 입국한 10대에서 40대 사이 남녀 4명에게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무증상 10대 여성을 제외하면 10대 남성은 발열증상을 보였으며 30대 여성은 목 통증과 두통을 호소했다. 40대 남성은 호흡 악화로 입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발견된 바이러스는 영국발·남아공발 변이가 아닌 ‘브라질발’ 변이종으로 확인됐다. 와키타 다카지 국립감염증연구소 소장은 “영국과 남아공에서 보고된 변이 바이러스와 공통된 부분이 있지만 새로운 유형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로써 영국발·남아공발을 포함해 일본 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수는 총 34명으로 늘었다.

다만 브라질 보건부는 브라질 국내에서 아직 이 변이종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브라질 방역당국은 일본 정부에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4명의 국적과 브라질에서의 이동경로 등 정보를 청구한 상태다.

같은날 일본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최고치를 찍었다. 일본 전역에서 확진자 6098명이 발생해 일요일 기준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다.

지난 7일 스가 총리가 도쿄 등 수도권에 긴급사태를 선포했다(사진=AFP)
“추가 긴급사태 선포” 요청에 미온적인 日정부

이에 따라 긴급사태 선포 대상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오사카와 교토, 효고 등 3개 부현에도 추가로 긴급사태를 선포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7일 수도권 4개 지역을 대상으로 내달 7일까지 긴급사태를 발령했다. 그러자 지난 9일 간사이 3개 부현 지사들은 대상 추가를 요청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추가 선포에 미온적인 입장이다. 스가 총리는 NHK에 “긴박한 상황인 것은 것은 알고 있다”면서도 “며칠 동안 상황을 볼 필요가 있다”며 다소 소극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에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 대표는 스가 총리를 향해 “사태를 가볍게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