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국민대, 김건희 논문 검증 여부 보고 원칙대로 조치할 것"(종합)

[2021 국감] 국민대 ‘김건희 논문 재검증’ 계획 밝히며 논란 재점화
교육위 여당 의원들 ‘논문 부정·허위 이력’ 질의 쏟아내
  • 등록 2021-10-21 오후 7:47:22

    수정 2021-10-21 오후 7:47:22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의진 기자]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김건희씨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검증과 관련해 국민대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실질적인 검증을 진행하는지 면밀히 살피고 필요에 따라 후속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21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유은혜 부총리는 이날도 쟁점으로 떠오른 김건희씨 논문 의혹과 관련해 “법률적으로 위반한 사항이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발혔다.

국회 교육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교육부 대상 마지막 국정감사인 종합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건희 씨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과 다른 대학에 제출한 이력서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권인숙 민주당 의원은 “김 씨는 2001년 한림성심대 시간강사, 2013년 안양대 겸임교원으로 임용되고자 제출한 이력서에 허위 경력을 기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권 의원에 따르면 김 씨는 한림성심대 컴퓨터응용과 시간강사로 지원하면서 서울 대도초 실기강사 경력을 이력서에 기재했다. 또 안양대 겸임교원에 지원하면서도 영락고 미술교사 경력을 기재해 제출했다. 두 가지 경력 모두 허위라는 게 권 의원의 주장이다.

도종환 민주당 의원은 “단순 표기 오류가 아닌 명백하게 고의로 작성한 것”이라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사문서 위조와 업무방해에 해당할 수 있다”고 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에 대해 “법률적 위반사항에 해당하는지 아직 검토하지 못했다”며 “사실관계 확인이 된 상태에서 교육부가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는지 살피겠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7일 서울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김 씨가 서일대 강사로 지원하며 제출한 대도초·광남중·영락고 경력의 경우 근무기록이 없다고 밝혀진 바 있다. 이와 함께 이날 국감에서 한림성심대·안양대에 김 씨가 제출한 기재 사항도 허위 이력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의혹은 더 늘어나게 됐다.

김 씨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과 관련한 질의도 이날 국감에서 다시 등장했다. 유 부총리는 국민대의 김 씨 박사학위 논문 재조사 과정을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유 부총리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국민대가 실질적인 검증을 진행하는지 면밀히 살피고 필요에 따라 후속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국민대는 이에 앞서 지난 19일 “김 씨의 논문 부정행위 의심 의혹에 대해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고 지난달 본조사를 할 수 없다고 했던 논문에 대한 조사 논의를 다시 진행할 것”이라는 내용을 교육부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22일까지 국민대는 검증 논의를 시작하고 다음 달 3일까지 논문 재검증 계획을 교육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결정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가천대 석사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 교육부가 가천대에 사실관계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교육부가 이재명 봐주기를 하느라고 늑장 처리를 일삼는 등 국정감사를 무력화하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유 부총리는 이에 “논문 표절 의혹과 당사자(이재명 지사)의 학위반납 의사에 대해 일련의 행정절차가 진행된 바 있다”며 “11월 2일까지 사실관계에 대한 가천대 자료가 제출되면 원칙에 따라 후속 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