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매각 안갯속…박삼구 회장 유리한 3가지 이유

  • 등록 2017-05-18 오후 4:30:46

    수정 2017-05-19 오전 7:33:26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과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 건물.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금호타이어 매각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 인수 협상을 마무리할 시한이 4개월 남짓 남았지만 여전히 상표권 문제는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정권교체로 산업은행 회장의 교체 가능성도 있어서 산업은행이 기존 스케줄 대로 매각을 추진하기 어려워 보인다. 또한 채무 연장을 두고 채권단도 입장이 갈려 사실상 매각에 차질이 예상된다. 9월23일까지 매각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재입찰을 해야 한다.

①‘금호’ 상표권 협상 진전 없어

18일 업계에 따르면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인수 조건으로 ‘금호 상표권’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산업은행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구체적 협의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삼구 회장은 지난달 18일 우선매수권을 포기한 후 불공정한 금호타이어 매각 절차를 중단하고 재입찰이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는 선결 조건인 ‘금호 상표권’ 사용에 대해 박삼구 회장이 공식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공식적으로 산업은행으로부터 협의나 요청이 있으면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했지만 그 이후 양측은 상표권에 대해 전혀 협의가 없는 상황이다. 더블스타로서는 ‘금호’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1조원의 금액을 들여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는 의미가 없어진다. 더블스타와 산업은행 간의 매각이 무산돼 재입찰이 진행되면 박 회장이 다시 우선매수권을 갖고 금호타이어 인수를 재추진할 수 있다. 현재 금호 상표권에 대한 지분은 금호석유화학과 금호산업이 각각 50% 갖고 있다. 양사가 모두 동의해야 상표권 사용이 가능하다.

②文정부 출범…박 회장에게 유리

문재인 정부의 출범도 박 회장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 금호타이어를 중국업체에 매각하는 것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향토기업인 금호타이어 상황을 바라보는 호남인들의 마음은 착잡하다”며 “공장이 떠나거나 규모를 줄이면 안 된다. 특혜나 먹튀 논란도 없어야 한다”고 남겼다. 채권단을 향해서는 “국익과 지역경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매각을 판단해야 할 것”이라 촉구하기도 했다.

호남 출신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도 박 회장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금호타이어의 중국 매각을 우려하는 논평을 내놨던 이용섭 전 민주당 의원 문 대통령 직속의 국가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금호타이어 매각은 직원들의 고용승계에도 민감하게 작용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거취도 금호타이어 매각의 중요한 변수다. 이 회장의 임기는 2019년 2월로 아직 2년 가까이 남았다. 하지만 앞선 산업은행 회장은 국책은행이 국가 정책 기조와 함께 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모두 정권과 함께 교체됐다. 여러모로 산업은행이 기존 의지대로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추진하기는 무척이나 부담스러운 분위기다.

③채무연장 두고 채권단도 입장갈려

채권단 내에서도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과 관련해서 입장이 모아지지 않고 있다. 채권단이 보유한 금호타이어의 채권은 2조2000억원 규모다. 산업은행은 더블스타와 대출 만기를 5년 연장하는 조건으로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채권단 내부에서는 2년 연장으로 상환기관 단축하거나 분할상환해야 하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이 시점에서 그동안 잠잠했던 채권단 내부에서 이견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은 정권교체로 불확실성이 생긴데다 산업은행과 더블스타와의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채권단이 산업은행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금호타이어의 지난 1분기 실적이 곤두박질친 것도 채권단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금호타이어의 지난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4.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81억원으로 6분기만에 적자 전환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이에 대해 “ 채권단으로부터 만기연장 거부 의사, 5년 연장 부동의, 2년으로 상환기한 단축 및 일부상환 등 채무연장과 관련한 어떠한 의견도 전달받은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금호타이어 매각 무산 우려에 대해서도 “금호타이어 매각은 더블스타와 체결한 매매계약에 의거 각국 관련법령에 따른 정부의 인허가를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상표사용 등도 단계별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해 매각이 차질없이 종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