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선거 역풍 우려…한덕수·정호영 與野 '동상이몽'

총리 인준·장관 임명 ''강대강'' 대치 지속
野 한덕수 부결 신중론 나와…與 "발목잡기 그만"
민심 잃은 정호영…野 부적격 주장에 與 사퇴 요구도
  • 등록 2022-05-13 오후 7:18:00

    수정 2022-05-13 오후 7:18:00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6·1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앞둔 여야의 셈법이 복잡하다. 특히 윤석열 초대 정부 내각 구성을 둘러싸고 각자의 희비가 교차하는 구도가 짜여졌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를 두고 ‘동상이몽’을 하는 이유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본격 선거모드로 돌입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총리 인준과 장관 임명을 두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협치가 아닌 대립으로 선거에 역풍이 불까 우려하는 목소리는 양당 내부에 모두 존재하는 상황이나, ‘여소야대’ 정국 속 정권 초 우위를 점하기 위한 양측의 주도권 싸움은 쉽사리 끝나지 않는 모양새다.

민주당에서는 한 총리 후보자를 두고 불가론과 신중론이 맞서는 상황이다. 총리 인준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지만, 자칫 강제로 낙마시켰다가는 ‘발목잡기’ 프레임에 갖혀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초 이번주 의원총회를 열고 임명동의안 표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미룬 것도 이런 부담감에서 비롯됐다고 해석된다. 정성호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인준을 해야 한다”며 “도무지 미덥지 못하지만 윤석열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진용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공개적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그 사이 국민의힘은 압박 수위를 높였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13일 선대위 회의에서 “어제 박병석 국회의장님께 한덕수 총리 후보자 임명권 처리를 위한 본회의 소집을 공식 요청했다”며 “민주당은 지체 없이 국무총리 인준을 위한 본회의 소집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민생위기 상황에서 국무총리를 마냥 공석으로 둘 수는 없다”며 “무엇보다 민주당은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안 그래도 민주당 내 성범죄 의혹이 연달아 터지면서 국민의 민심이 좋지 않다”며 “민주당이 몽니 정치를 계속하면 민심은 멀어질 뿐이다. 지도부의 현명 판단을 기대한다”고 압박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 장관 후보자를 두고는 공수가 뒤바뀐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자녀 편입학 및 병역 특혜를 비롯 각종 의혹으로 점철된 정 장관 후보자를 품고 가기엔 표심이 두려운 상황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이는 확인된다. 여론조사 전문기업 한국갤럽이 지난 10~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적합하다’는 응답이 24%, ‘적합하지 않다’ 45%로 부적합 의견이 크게 높았다. 이번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이며,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당 안팎에서도 ‘정호영 카드’를 버려야 한다는 시선이 짙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13일 한 라디오에서 “지금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건 공정과 정의인데 이게 무너졌다. 윤 대통령은 원칙에 반하는 경우 (인사청문회에서 장관 후보자를) 무조건 잘라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 “후보가 자발적으로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판단을 해야 된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의석수를 앞세운 민주당은 여전히 정 장관 후보자를 ‘낙마 1순위’로 꼽는다. 한때 한 총리 인준안을을 정 장관 후보자와 연계하려는 전략을 꺼내 보인 적도 있지만, 현재 이 안은 수면 아래로 내려간 상태다. 다만 정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판정은 변치 않은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