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대사 "김건희 여사, 친절에 감사…아이들에 동기 부여"

찌릉 주한 캄보디아 대사, 코리아타임스 인터뷰
"배우자 프로그램 참석, 의무는 아니야"
  • 등록 2022-11-24 오후 8:12:48

    수정 2022-11-24 오후 8:12:48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동남아 순방 중 캄보디아 환아의 집을 방문한 것에 대해 주한 캄보디아 대사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찌릉 보톰랑세이 주한 캄보디아 대사는 코리아타임스와 진행한 화상 인터뷰에서 “우리는 김 여사의 친절을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캄보디아 문화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게 의무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찌릉 대사는 김 여사가 환아를 만났을 당시 찍힌 사진을 두고 정치권에서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선 “사람들이 이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 이슈화’하고 있다”며 “저의 입장에선 김 여사가 이번 방문에서 정말 캄보디아를 보고 문화를 배우고 싶어 했던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아의 집을 찾아 건강 상태를 살피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그러면서 “어린이 병원 방문은 김 여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미 있는 일이었던 것 같다”며 “우리는 몸이 불편한 아이들에 대한 그녀의 지원에 매우 감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2일(현지시간) 윤 대통령과 동남아 순방에 동행하고 있던 김 여사는 이날 헤브론 의료원에서 심장 수술을 받은 바 있는 14세 소년 ‘로타’의 집을 찾았다.

당시 김 여사는 본래 캄보디아 측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들의 배우자들을 위해 계획한 앙코르와트 사원 방문을 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뇌수술을 받고 회복 중이었던 로타의 소식을 듣고 직접 집을 찾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여사가 로타를 만났을 당시 찍힌 사진은 대통령실을 통해 다수 공개됐고, 야당은 김 여사가 공식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의원은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 논란이 된다. 가난과 고통은 절대 구경거리가 아니고 그 누구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돼서도 안 된다”고 발언해 여당의 반발을 샀다.

더불어 장 최고의원은 김 여사가 해당 사진을 촬영했을 때 조명을 사용했다며 “스튜디오를 동원한 콘셉트 촬영”이라고 주장해 더욱 논란이 일었다.

결국 대통령실은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장 최고위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