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와 이견 좁힐까…文대통령 방미에 美언론들도 주목

북핵·사드 놓고 긴장감…완화되거나 악화되거나
中과의 외교 관계도 영향…韓·美 모두 인식하고 있어
美, 중국 견제하며 회담 유리하게 이끌 준비 착수
트럼프-文 악수 어떻게 할 것인지에도 관심
  • 등록 2017-06-28 오후 6:02:59

    수정 2017-06-28 오후 6:02:59

문재인 한국 대통령. (사진=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29~30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백악관에서 개최되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한-미 정상회담에 미 언론들도 주목하고 있다. 두 정상이 대북(對北) 정책 및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해 이견을 보이면서 긴장감을 높여왔던 만큼 어떤 합의를 이끌어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2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는 달리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 만찬이나 골프 회동도 없을 것”이라며 양국 간 긴장된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과 사드 배치를 둘러싼 이견 등으로 상당히 힘든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이 다른 아시아 국가 정상들과는 달리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소위 ‘선물’을 준비하지 않았다는 점도 분위기가 우호적이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두 사람의 긴장은 북핵 문제와 사드 배치에 대한 견해에서 시작됐다. 문 대통령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 대응까지 거론하며 강경책을 고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북한에 억류됐다가 송환된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결국 죽음에 이르자 중국을 배제하고 독자적으로 대북 제재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도 두 사람의 의견은 엇갈린다. 환경영향평가까지 실시하며 사드 배치에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쳐 온 문 대통령과는 달리 트럼프 대통령과 미 정부 및 의회는 신속한 사드 배치를 원하고 있다. 지난 8일엔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 지연 소식을 듣고 화를 내며 사드를 철수하라는 발언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논란이 지속되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정부가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할 의도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반면 뉴스위크는 “문 대통령은 미국의 강경한 대북 정책에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데, 워싱턴에 도착하면 대북 정책을 강화하려는 미국과 웜비어의 죽음에 따른 분노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대화를 강조하다가는 두 정상 간 관계가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우호적인 정상들에게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처럼 갈등 관계를 이어 온 경우 여과 없이 적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미국의 핵심 관심사인 북한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두 정상 간 긴장이 누그러지길 원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미 상원에서는 지난 22일 문 대통령의 방미를 환영하는 초당적 결의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발의안에 서명한 의원은 총 19명으로 역대 최다였으며 공화당과 민주당 구분도 없었다. 뉴욕타임스(NYT)는 “백악관 관료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인간적으로 좋은 교감을 구축하고 긴장 관계를 완화시키길 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PHOTO)


다만 두 가지 주요 현안이 중국과도 밀접하게 연관된 사안들이라는 점에서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초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도 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은 이를 염두에 두고 이번 정상회담에 임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 역시 이를 의식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이날 한-미 정상회담 직전 중국을 북한과 함께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로 공식 지정하는 등 중국과의 거리 두기에 나섰다. NYT는 미국 정부가 향후 몇 주 동안 북한이 아닌 중국을 압박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관측했다.

아울러 한-미 정상회담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준비도 병행하고 있다. 미 정부는 한국과 중국에게 모두 부담이 될 ‘무역적자 원인분석 보고서’와 ‘외국산 철강수입이 미 안보에 끼치는 영향 보고서’를 한-미 정상회담 기간에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6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굳이’ 북한 문제를 언급한 것도 이와 궤를 같이 한다. 이밖에도 이번 회담에선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해 대선 기간 주한 미군 주둔 비용 등 방위비 분담금을 한국이 더 많이 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히는 한편, 무역적자를 이유로 한미 FTA 재협상을 주장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가질 때마다 일종의 ‘기싸움’으로 화제가 됐던 악수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일본의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악수로 곤혹을 치른바 있다. 반면 쥐스탱 크뤼도 캐나다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강렬한 악수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죽지 않는 모습을 연출해 화제가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