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상무부 "미중 관세 단계적 철회…원칙적 합의"(종합)

"미중, 1단계 합의시 동시에 같은 비중으로 관세 없애야"
中, 관세 철폐 요구해와..1단계 합의 마무리 수순 밟을듯
  • 등록 2019-11-07 오후 6:59:51

    수정 2019-11-07 오후 6:59:51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방성훈 이데일리 기자 신정은 베이징 특파원] 미국과 중국 정부가 단계적으로 관세 철회를 하기로 합의했다 중국 상무부가 7일(현지시간) 밝혔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과 미국은 1단계 협상에 도달할 경우 기존에 부과됐던 관세를 단계적으로 취소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과 긴밀하게 소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로의 우려를 적절하게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가오 대변인은 특히 “1단계 합의시 양국은 반드시 동시에 같은 비율로 고율 관세를 취소해야 한다”면서 “이것이 합의 달성을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월스트리트저널이 미국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1단계 협상이 타결된다면 관세(철폐)가 포함될 것이며, 양측은 이를 철회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보도한 것을 중국 측에서도 공식 확인시켜준 셈이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미국의 보복 관세 전면 철폐 없이는 협상 타결이 어렵다고 강조해왔다. 미국의 고율관세가 중국 경제에 주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7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재개를 앞두고도 “미국의 대중국 추가 관세 부과가 무역 마찰의 시작이었다”며 미·중 간 합의가 이뤄지려면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모두 취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미국은 중국의 약속 이행을 담보할 도구이자 압박 카드로 현행 고율 관세를 최대한 많이 남겨두는 방향을 선호하고 있다.

중국이 관세 철폐를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점을 고려하면 ‘1단계 무역합의’를 위해 미국 측이 한 걸음 물러선 것으로 풀이된다.

만약 양국의 관세 철폐가 이뤄질 경우 1단계 합의는 마무리 수순을 밟을 공산이 크다. 앞서 양국은 지난달 10~11일 워싱턴DC에서의 고위급 회담을 통해 구두로 ‘1단계 합의’를 이룬 바 있다.

1단계 합의 서명은 당초 오는 16~17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담판을 통해 최종 진행될 방침이었다.

하지만 칠레가 APEC 회의 개최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뒤 미국에서 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각에선 12월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