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위기 앞에 놓인 LCC의 목소리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태다. 국내 항공업계는 이미 지난해 10월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 불매 운동으로 업황의 어려움을 겪자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 방안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 국민의 자발적 불매운동에 따른 피해를 지원해줄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LCC들은 글로벌 환경에 따라 여행 및 항공화물 수요가 극적으로 변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위기 시 필요한 경영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일종의 기금 마련을 통해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난 2013년 해양 업계가 불황에 허덕이자 해양수산부는 약 2조원의 해운보증기금을 마련 계획을 내놨는데 이를 참고해 이른바 ‘항공보증기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LCC 관계자는 “대형 항공사와 달리 LCC는 비상시 자금 조달 능력이 떨어지는데 당장 신종 코로나 사태에서도 가장 필요한 것은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원활한 자금 조달”이라며 “메르스 사태 당시 정부는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관광진흥기금 특별융자 지원 대책을 낸 바 있다”고 했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은 정부가 당장 필요한 조치는 즉각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은 “항공업계의 불황이 왔을 경우 피해 회복 시까지 일종 수준 한시적으로 공항시설사용료를 감면을 해줘야 한다”며 정부의 기민한 대응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