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안규백 "지도체제 4일 결정..이재명에 유리한 룰 아냐"[인터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장
대의원 비율↓·국민 여론조사 비율↑ '룰 변경' 추진
"주말 동안 `97 그룹`의견 들어본 뒤 최종 결정"
"단일성 집단체제 우세하나…막판 조율 중"
"`팬덤 정치`는 원동력이나 이지매식은 없어져야"
  • 등록 2022-06-30 오후 6:11:56

    수정 2022-06-30 오후 9:17:27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늘린다 해서 이재명 의원에게 유리한 것은 아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준비위원장을 맡은 안규백 의원(서울 동대문갑)은 30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전당대회 `룰` 개정과 관련 “`97 그룹` 젊은 리더 후보자들의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전통적 지지층이 포진한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을 대폭 축소하지 않는 한, 이 의원에게 유리한 룰 세팅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취지다.

민주당은 그간 당헌·당규에 따라 전당대회 본 투표에서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의 룰을 적용해 왔다. 최근 당심과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 제기가 잇따르면서 전준위는 대의원 비율을 줄이는 대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상향하는 안을 논의해왔다.

다만 권리당원 비율은 현행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안 위원장은 “권리당원 비율은 그대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광주·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날 혁신 결의문을 통해 “국민 여론과 권리당원의 투표 반영비율을 높이고,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은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전준위의 전향적인 검토를 촉구하기도 했다.

지도체제와 관련해선 오는 4일 의결할 방침이라고 시점을 못 박았다. 현재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방식의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당 대표 후보 중 1위가 대표직을 차지하고 득표 순으로 최고위원을 결정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안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만큼, 주말 동안 `97 그룹` 주자들의 목소리까지 모두 들어본 뒤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결정이 늦어질수록 당내 혼란만 가중될 공산이 큰 만큼, 지도체제부터 매듭지어 최대한 잡음을 줄이겠단 의지로 보인다. 다만, 큰 틀에서 `단일성 집단체제`를 택하자는 의견이 우세한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당 대표 권한을 견제하기 위해 `최고위원회의 합의제 기능`을 두자는 의견이 상충하면서 틀과 내용이 어긋난다는 지적에는 “묘수를 찾기 어려워 막판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구성은 `단일성` 체제인데 내용을 `순수`로 하는 것은 `왼쪽 깜빡이`를 켜고 오른쪽으로 가는 형국이 되는 것”이라면서도 “순수가 됐든 단일성이 됐든 사람의 역량과 운영의 묘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계파 간 싸움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우려에는 신라 원효대사의 `화쟁`(和諍) 사상을 예로 들었다.

안 위원장은 “그 때도 갈등 구조와 친소(親疏), 계파가 있었던 게 아닌가. 갈등은 생길 수밖에 없고 지혜롭게 푸는 것이 정치인들이 해야 될 몫이자 지도자의 역량”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 같은 억압적 행동과 `팬덤 정치`는 구별해야 한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안 위원장은 “`팬덤 정치`는 고 김대중·고 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의 정치 원동력이 됐던 것”이라면서 “욕설과 문자 폭탄, 악플 등 피아(彼我)를 구분하고 `이지매`(집단 따돌림)식 행태는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통합과 신뢰, 포용성 있는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안 위원장은 “국민 속으로 들어가려면 국민이 지향하는 바를 선택해서 가는 게 맞는다”면서 “계파를 청산하고 민생을 우선 챙기면서 화합과 단결해 나가라는 게 국민 주문이다. 항상 민생 제일주의로 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