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포럼]매서운 한파도 녹인 '세상을 바꾸는 여성의 힘’

  • 등록 2013-11-28 오후 7:21:44

    수정 2013-11-29 오전 10:05:35

[세계여성경제포럼 특별취재팀] 올 들어 가장 매서운 한파가 몰아친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이데일리 주최로 열린 ‘세계여성경제포럼(WWEF) 2013’의 열기는 뜨거웠다.

‘Creative Womenomics, 세상을 바꾸는 여성의 힘’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단순히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라는 기존 접근법을 탈피, 여성 스스로 경쟁력을 꽃피우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기조연설과 토론이 이어졌다.

그로 할렘 브룬틀란 전 총리, 알랭 드 보통, 수잔 케인
유럽 여성리더 1세대인 그로 할렘 브룬틀란 전 노르웨이 총리는 “여성의 육아 부담을 해결하면서 여성이 계속 경력을 쌓고, 남자와 똑같이 경쟁할 수 있는 사회적인 구조를 만드는 게 필요하다”며 한국이 더 많은 여성·가족정책을 도입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선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알랭 드 보통은 “여성이 현재 직면한 도전과제는 남성 세계에 편입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서, 여성으로서 하고 싶은 일을 자부심을 가지고 하는 것”이라며 조언했다. 이어 ‘남성의 시각에서 본 여성의 직면과제’를 주제로 국내 최고 광고전문가인 박웅현씨와 진행된 대담도 큰 관심을 끌었다. 보통은 “과거에는 여성으로서의 역할이 제한적이었지만 이제는 육아도 선택이 됐다”라며 “육아를 담당하는 여성의 지위를 높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콰이어트’(Quiet)의 작가 수잔케인은 ‘조용한 리더십의 힘’을 주제로 진행한 강연에서 “사람들 앞에 서는 데 성격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열정적으로 믿는 아이디어가 있고 이를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면 누구나 저처럼 무대에 설 수 있다”며 내향적인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북돋아줬다.

박정림 KB국민은행 웰스매니지먼트 본부장, 이은형 국민대 경영학 교수, 송희경 KT IT 사업본부장, 윤선주 EF 코리아 지사장
이밖에 이은형 국민대 교수, 윤선주 EF코리아 지시장, 박정림 국민은행 본부장, 송희경 KT본부장 등 우리시대의 자수성가형 여성리더들의 ‘난상토론’, 서수민 KBS 개그콘서트 PD와 장항준 영화감독의 ‘남과여 맞짱토론’은 오후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청중들의 질문과 참여로 포럼 열기를 끝까지 달궜다.

한편 곽재선 이데일리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우리 사회는 여성들에게 남성이 만들어 놓은 프레임 안에서 경쟁해 성공하기를 요구해 왔다“며 “여성을 제대로 뛰게 하려면 낡은 프레임은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여성경제포럼 공동의장인 이배용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 환영사에서 ”많은 여성들이 능력만으로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불합리한 사회구조에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며 ”오늘 포럼에서 이런 질문에 대한 해답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이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인 현실을 극복하고 여성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