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 美 무역대표부 "중국, 무역협정 이행하라" 촉구

미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밝혀
트럼프 정부때 합의된 1차 무역협정 이어갈 전망
中 철강 관세 폐지엔 답변 회피.."관세, 무역정책 위한 합법적 도구
  • 등록 2021-02-26 오후 3:41:33

    수정 2021-02-26 오후 3:41:33

[이데일리 성채윤 인턴기자]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지명자는 25일(현지시간) 청문회에서 중국의 무역협정 이행을 촉구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중재한 미·중 무역합의를 그대로 이어가겠단 뜻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타이 지명자는 이날 미 의회 상원 금융위원회 인준청문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1단계 미·중 무역합의와 관련, “중국이 이행해야 할 약속들이 있으며 성실한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발언해, 앞서 트럼프 행정부 당시 체결한 1단계 미·중 무역합의의 이행을 강하게 요구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경쟁자인 동시에 무역 파트너이며, 양국간 협력은 특정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시정하고 중국에 합의를 지키도록 책임을 지우기 위해 “모든 선택지를 고려하겠다”고 경고했다. 미·중 무역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에의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이미지출처 = 로이터통신) 캐서린 타이
타이는 ‘미·동맹 연합전선’ 재건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국제적 동맹과 파트너십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미국은 세계무역기구(WTO) 창립 국가로 앞으로 이 기구를 강화하기 위해 건설적인 방법으로 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동맹국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를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다. 앞으로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등한시했던 WTO 등 국제기구에 복귀해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타이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부활할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중국 철강·알루미늄에 부과한 관세를 철폐할지에 여부에 대한 민감한 질문에 대해선 명확한 답변을 회피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다만 그는 “관세는 무역정책을 위한 합법적 도구이자 공정 무역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언급해 ‘관세 장벽’ 카드의 적극적 활용을 지지하는 입장임을 내비쳤다. 이는 관세를 지렛대로 활용한 대중국 압박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에서는 타이가 자국과 대립 관계에 있는 대만 출신 이민자의 후예라는 사실에 경계심을 드러내는 분위기다. 지난해 12월 중국 글로벌타임스는 타이를 무역대표부 대표로 지명한 것에 대해 미·중 간 무역 갈등 지속이 우려된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앞서 스인훙(時殷弘) 중국 인민대학 교수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서 타이의 지명은 미국의 대중 강경책이 계속될 것이라는 또 다른 “부정적 신호”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타이가 중국과의 무역분쟁을 처리한 경험을 보면 (타이의 지명은) 중국에 좋은 소식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캐서린 타이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취임 3년 차였던 2011년부터 대중 무역을 총괄 담당했던 인물이다. 이때 중국의 잘못된 무역 관행을 여러 차례 WTO에 제소해 승소로 이끌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