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것이 왔다"…월가에 엄습하는 '저승사자' 워런의 그림자

SEC 위원장에 겐슬러-CFPB 국장에 초프라 발탁
시민단체-민주당 좌파진영 “기대한다” 환영
벌벌 떠는 월가…"당국의 강력한 법 집행에 대비"
일각 '親월가 판사들 즐비, 법 장애물 직면할 수도'
  • 등록 2021-01-19 오후 4:09:30

    수정 2021-01-19 오후 9:22:32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새 보안관이 월가(街)에 오고 있다. 그런데 친근한 표정이 아니다.”(미국 CNN방송)

월가 저승사자로 불리는 엘리자베스(민주당·매사추세츠) 워런 상원의원의 그림자가 월가를 엄습하고 있다. 대표적 금융규제 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과 금융소비자보호국(CFPB) 국장에 워런 상원의원의 최측근인 게리 겐슬러(63·사진 위)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과 로힛 초프라(38·아래)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이 나란히 발탁되면서다.

대표적 규제론자들의 등장에 벌써부터 월가에선 “차기 조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넘어 버락 오바마 행정부보다 더 강경한 메스를 들이대겠다는 분명한 신호”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월가에 적만 있는 워런의 측근들이 왔다”

그간 겐슬러는 월가에선 불만·분노의 대상으로 통했다. 골드만삭스에 거의 2년간 몸담았던 말 그대로 ‘월가 출신’임에도, “그에게 친구는 없었고, 오직 적만 있었다”(월가 관계자)는 말을 들을 정도였다. 월가 규제강화를 옹호하는 시민단체 ‘베터마켓’의 데니스 켈러 대표는 “그는 매우 예외적인 인물”이라고 했다. FCTC 위원장 시절 당시 업계가 강력히 반대했던 ‘도드-프랭크법’ 추진의 최선봉에 섰던 게 대표적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형 금융사에 대한 규제·감독을 강화한 이 법 적용을 위해 그는 발 빠르게 움직였다. 당시 이 법안 입안자였던 바니 프랭크 전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은 “겐슬러의 복귀로 이 법안 시행이 충분히 강력하지 않을 것으로 걱정했던 사람들은 이제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반겼다.

워런은 겐슬러를 두고 “월가의 위험한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거물들에게 끈질기게 맞섰던 규제론자”라며 “코로나19발(發) 위기에서도 훌륭한 SEC 위원장이 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행정부 제이 클레이턴 SEC 위원장 하에서 월가가 누려온 지난 4년간의 규제 완화 정책은 곧 뒤집어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AP
월가는 긴장한 표정이다. 월가 관계자는 “겐슬러의 명성을 인정한다. 겐슬러 하의 SEC는 시장 규제기관을 넘어 시장 경찰 역할까지 할 것”이라며 “힘을 증명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앞으로 훨씬 더 강력한 법 집행에 대비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여기에 또 다른 금융규제 당국인 CFPB에 초프라 FTC 위원이 낙점된 것도 월가로선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초프라는 과거 워런이 CFPB 창설을 주도, 이후 특보를 역임할 당시 그 밑에서 부국장을 지낸 인사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초프라가 의회 인준을 받아 CFPB 수장이 되면 ‘친정’으로 복귀하게 되는 셈”이라고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민주당 내 좌파진영이 트럼프 행정부 시절의 과도한 친(親)기업적 정책들과의 확실한 결별을 바라왔다”며 이번 인선은 월가로선 나쁜 소식이라고 풀이했다.

親월가 판사들…법적 장애물 직면할 수도

문제는 높아진 법원의 문턱이다. 이미 4년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은 친(親)기업·월가 판사들을 월가 주변에 법원에 배치해놨다. 이들 금융규제 당국이 월가에 메스를 들이댈 때마다 되레 ‘법적 장애물’에 직면, 체면만 구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미 대형 로펌 시들리 오스틴의 변호사이자, 오바마 행정부 시절 겐슬러와 손발을 맞춰왔던 전 SEC 관계자인 스티븐 코헨은 “겐슬러는 매우 똑똑하고 자신감 있지만, 앞으로 법적인 문제에 자주 엮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법원은 4년 전보다 훨씬 보수적으로 변했다. 적극적인 법 집행과 규칙 결정 과정에서 또 다른 도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