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본지가 LG전자(066570)의 3분기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LG전자 세탁기와 건조기, 의류관리기인 스타일러의 합계 생산량(457만대)이 분기 기준 처음으로 40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309만대 수준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LG전자의 해당 가전 생산량은 전세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지난 1분기에 309만대, 2분기에는 228만대 수준에 그쳤다. 감염병 확산에 소비자들이 외부 활동을 줄이고 소비를 최소화하자 LG전자도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생산량(652만대)보다 100만대 이상 가전 생산을 줄인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그간 억눌려 있던 구매력인 ‘펜트업(Pent-up)’ 수요가 폭발, 3분기 들어 가전 수요가 급증했다. 여기에 감염병을 피해 집에 주로 머무는 집콕 문화 확산으로 자주 사용하는 가전을 교체하려는 수요도 증가하면서 가전 판매량이 빠르게 회복했다. LG전자는 국내와 중국, 태국, 미국 등에 있는 가전 공장 생산 라인을 쉼 없이 돌리면서 최근 밀려드는 가전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 중이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가전 수요 증가에 따라 LG전자의 주요 가전 생산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전세계에서 재확산하고 있는 점이 변수지만 신(新)가전 등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LG전자의 올해 1~3분기 누적 주요 가전 생산량은 995만대로 전년 동기 생산량(960만대)을 이미 넘어섰다. 이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 해당 가전 생산량은 기존 역대 최대치인 2017년의 1293만대를 훌쩍 뛰어넘어 1300만대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LG전자는 최근 가전 수요 증가에 따라 3분기 실적으로 매출 16조9196억원, 영업이익 959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한 수치이며, 3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4분기에도 551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4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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